허언증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75977245
안녕하세요 전홍철 선생입니다
저는 온라인 강사 19년 차입니다.
그 시간 동안 인강과 학습에 대해 정보를 나누는 사이트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껴왔습니다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오르비 같은 익명 커뮤니티에서 네임드가 되고,
과장된 실력을 이야기하며 인지도를 얻는 것으로
자신의 부족한 정체성을 채우려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남들 다 어렵다고 했지만 내게는 그렇게 느껴지지 않았다.”
“나는 짧은 시간에 이 과목을 완전히 마스터했다.”
“나는 사실 1등급 실력이지만, 이번에만 실수했다.”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현재의 자신이라고 착각하고,
현실의 모자란 부분을 외면하며 부정하고 있는 드는 모습
그래서 자신이 자신을 이미 속여버린 상황.
이것이 바로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허언'의 그림자입니다.
잠시나마 얻는 관심과 인정이
여러분의 현실을 덮어줄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헛된 망상에 빠져 허언으로 시간을 허비하고 난 뒤,
그에 대한 대가를
성적표로 받아 드는 그 순간이 찾아올 것입니다.
그때는 어떠한 변명이 통하지 않습니다.
노력하지 않은 결과는 숫자로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많은 학생을 가르쳤지만,
자신의 실력을 과하게 얘기하는 학생이
실제로 그 실력을 가진 경우를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현실을 직시하는 것은 아프고 괴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성장의 시작점은 바로 그 고통스러운 자기 인식에서 출발합니다.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익명 게시판에서
그럴듯한 과장의 말을 늘어놓는 것이 아닙니다
책상에 앉아 모자란 개념을 다시 공부하고,
틀린 문제를 고쳐보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솔직해져야 합니다.
내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
나의 현재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내가 오늘 하루 허비한 시간은 얼마인가?
환상이 아닌 현실을 살아가는 학생만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은 흐르고 있고, 수능은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정신 차리고,
자신의 실력에 맞는 겸손한 노력을 시작하세요.
그것이 여러분을 구원할 유일한 길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학교 도서관 좋다 5 0
새건물이어서 그런지 개좋다
-
오르비가 아직도 있네 1 1
-
내 진로를 향하는 느낌이 아니라 내 앞길을 스스로가 막는 느낌임
-
공부다시시작해야지 0 0
노베인데 공부를 넘 안해
-
나는부족한세특을 성적으로 커버해야 함.. 생기부 면접 들어오면 좆될거같으니까...
-
아아아아아 0 0
학교가기사헣ㅎ
-
3섶 5 0
답 아직인가요?ㅜㅜ 수학 영어 궁금해여
-
중2 수업 진짜 기 빨린다 0 1
일차부등식 풀이를 1시간동안 스몰토크와 병행함 애들이 너무 활발하더라..
-
그래가라랴가하갸가ㅣㄱ 3 0
ㅐ기가ㅠ라가베베베ㅜ라하구고고거다ㅣ딪베
-
3월 서프 동사 후기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평이했습니다... 시대가 보정컷을 몇...
-
학교에서하는말 0 0
문돌이에게 28 수능 정시 몰빵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근데이거맞말인거같긴함.....
-
나같은경우는수시러임 1 0
근데정시러임
-
정시가불성실한지는모르겟고 0 0
일단나는불성실수시충임 ㅋㅋ
-
3개 과목이 한강사 풀커리임 0 0
강민철 백호 오지훈
-
오노추 0 0
천성의 약함...
-
억지겸손 억지광대짓부터 하지마세요 사람들 사이에서 겸손한 발언, 셀프 광대짓으로...
-
술이 가득한 두 눈으로 0 0
날 사랑한다 말 했었지 슬프도록 과장된 네 모습도 뭐 나쁘지 않은 걸
-
정시충동이가끔몰려옴 0 0
수행준비조금하고3모보고수행존나하거중간보고수행하고6모보고기말보고 이외 학교 행사 등등...
-
국어 ebs공부방향 6 0
현대시랑 고전시가는 한문장한문장 꼼꼼히 볼 생각이고 문제는 고전소설 현대소설인데...
-
해피 신디사이저 1 1
키미노무네노 오쿠마데
-
내일들을앨범 0 0
프더비를 한번 들어보려고 함
-
아~~수행평가준비하기싫다~~~ 5 1
어려운건아닌데 이상한완벽주의때매 시간은많이들어가고 귀찮고지루함....
-
공부용 이어폰 추천 좀요 2 0
학교 너무 시끄러워요
-
좆댓네 0 0
오늘아침 yaho를들어선안됐었어
-
돌아온 맞팔구 4 0
잡담태그 잘 답니다 팔로우하시는데 맞팔안돼잇는분들도 댓달면 맞팔합니다
-
머릿속에서노랴가재생됨 3 0
mdma mba~
-
현우진 드릴제로 2 0
얼마전까진 3월중순이후 출시라고 qna에서 답했는데 오늘보니 3월말로 변경되었네...
-
영어볼때만 잠깐 돌아감
-
과외비 들어왓당 1 0
나이스
-
2키로빠짐 0 0
원상복구도ㅑㅆ다
-
생윤공하싫 13 0
-
다시태어나야겠지.. 0 0
미소녀가되고싶은데..
-
시대인재 vod들어보신 분 0 0
Vod로 지난 강좌 들을거면 패키지?로 들어야하는 거 같던데 수1+수2 공통반...
-
3월 서프 2 0
언매 90 (독서 -3점 문학 -5점 언매 -2점) 확통 88 (21,22,30)...
-
그냥 올리면 님들이 봐주실거예요?
-
정시 의대 수준 12 0
이거 진짜에요? 유튭댓글 뭔가 웃기당..
-
아이민 3자리는 ㄷㄷ 4 2
저는 뉴비네요
-
갈루아 테크 vs 일반인 15 1
놀라운 업적 남기고 20살 즈음에 요절 ex) 리만 가설 증명, 나비에 스토크스...
-
재능 차이인가 강사 차이인가 둘다인가?
-
3월 섶 0 0
이번 3월 섶 난이도 어땟나요??
-
어제 성대 야경 1 2
성로 가고싶어 우럭서
-
어느게 더 빠를까
-
12시~1시취침
-
뀨뀨 13 0
뀨우
-
디엠에서 인사할때 쓸만한 이모티콘있나 10 0
버그캣이 젤 귀여운데 얘는 하트밖에없어서..
-
밸런스 맞춰봄 11 1
초절정도내최상위권미소년 vs IQ 160 초 고능아 씹재능충 국어 이감 8분 컷...
-
책이 사회화기관이야??!!!! 3 0
ㅡㅡ
-
슈퍼 울트라 고능아 현역 존홉의 수석 합격 IQ 155보다 위에 있다는 것이냐
-
이투스 지금 막혔나요..? 1 0
월정액권으로 전강좌 볼 수 있구요 정승제 쌤 수꼭핏 들으려고 하는데 1강은 클릭하면...
-
5인조 그룹 GOAT 0 1
그.. 의도는 이해했는데
지금 수능 350일정도 남았는데 꺼드럭 대는 사람 아무도 없..
그런 글을 못 봤다니 운이 좋네요 !
"쎈만 풀고 만점 가능"
kind of~
친구가 찍맞 1등급인데,
안밝히고 1등급이라 글을 썻어요
말을해주나요
그정도는 귀여운 수준인데요?
과외글이에요.....
아 과외를 구하는 즉 가르치려고 하는 사람인데 1등급이라고 홍보한다 이건가요? 하하
1~2 진동은 선생님 강의 어떤부분을 활용하며뉴좋을까요
1 2 진동이 무슨 뜻인가요? 1등급 2등급 왔다갔다한단 얘기겠죠? 두가지 물어볼게요
1. 어떤 유형을 주로 틀리나요?
2. 지금 몇 학년이죠??
1. 빈칸/순삽입니당. 순삽이 더어렵네요 2. 돌아온 수험생입니다.
순서 삽입이 2023수능부터 연결사 지시어 대명사 를 힌트로 삼는 스킬 위주에서
해석 위주로 그 유형이 변화했어요. 따라서 일단 기본적인 스킬을 배운 후
그 후에 해석 위주로 접근하는걸 익혀야 합니다
12월 말일부터 제공되는 스피드리딩 pro 가 빈칸 순서 삽입만 다루는 유형이니
그걸 들으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감사합니다 !
전 진짠데요?
축하해요
의도는 백번 이해갑니다만,
지금 상황에 맞는 말인가 싶긴 합니다
네.감사합니다
선생님 수업을 직접 듣지는 않았지만
일산에서 자주 마주쳤습니다
저도 어느덧 강사가 됐네요
항상 건강하세요!
오 강사가 되시다니 ! 인스타로 연락주세요 ㅎ
자존감 낮을수록 심함
맞아요 ㅎ
10여년 전에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선생님
이전 글도 그렇고
정말 알맹이 있는 글 같습니다
간결하면서도 수험생활의 본질을 꿰뚫는 명문 같아요

홍철쌤 저 19년도 수강생인데 on over about 암기노래 아직도 외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