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언증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75977245
안녕하세요 전홍철 선생입니다
저는 온라인 강사 19년 차입니다.
그 시간 동안 인강과 학습에 대해 정보를 나누는 사이트들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껴왔습니다
말하기 조심스럽지만
오르비 같은 익명 커뮤니티에서 네임드가 되고,
과장된 실력을 이야기하며 인지도를 얻는 것으로
자신의 부족한 정체성을 채우려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남들 다 어렵다고 했지만 내게는 그렇게 느껴지지 않았다.”
“나는 짧은 시간에 이 과목을 완전히 마스터했다.”
“나는 사실 1등급 실력이지만, 이번에만 실수했다.”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현재의 자신이라고 착각하고,
현실의 모자란 부분을 외면하며 부정하고 있는 드는 모습
그래서 자신이 자신을 이미 속여버린 상황.
이것이 바로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허언'의 그림자입니다.
잠시나마 얻는 관심과 인정이
여러분의 현실을 덮어줄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헛된 망상에 빠져 허언으로 시간을 허비하고 난 뒤,
그에 대한 대가를
성적표로 받아 드는 그 순간이 찾아올 것입니다.
그때는 어떠한 변명이 통하지 않습니다.
노력하지 않은 결과는 숫자로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저는 수많은 학생을 가르쳤지만,
자신의 실력을 과하게 얘기하는 학생이
실제로 그 실력을 가진 경우를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현실을 직시하는 것은 아프고 괴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성장의 시작점은 바로 그 고통스러운 자기 인식에서 출발합니다.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익명 게시판에서
그럴듯한 과장의 말을 늘어놓는 것이 아닙니다
책상에 앉아 모자란 개념을 다시 공부하고,
틀린 문제를 고쳐보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솔직해져야 합니다.
내가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
나의 현재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내가 오늘 하루 허비한 시간은 얼마인가?
환상이 아닌 현실을 살아가는 학생만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은 흐르고 있고, 수능은 다가오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정신 차리고,
자신의 실력에 맞는 겸손한 노력을 시작하세요.
그것이 여러분을 구원할 유일한 길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과제는 마감 1분전에 내는게 4 0
정베인 것을
-
국어 문만 대회 언제 열까요 2 0
1등: 치킨 2등: 버거 3등: 상품권 지문은 내가 자작한걸로 다 제공하고 문제만 만들면 됨
-
3섶 미적1컷 84기원 3 0
-
누군가의 사랑 이야기 1 1
시작은 마치 전설 속 기사님처럼 공주를 죽음에게서 빼앗아 온 이야기 오래지 않아 두...
-
일정 개빡세네 4 0
케이온 매일 시청해야하는데 시간이 잘 안나네 반수를 드랍해야하나....
-
3섶후기 4 0
언확영한지사문 93 81 97 50 48 국어: 아니 어렵던데 다들 쉬웟다길래 흠...
-
학교에서 프로그램같은거 하는데 아직 진로가 안정해진 상태라 문이과 구별없는 주제로...
-
좀만 잘생겼으면 8 2
여자들이 꺄아아악 줄을 설텐데 좀 좀ㅈ 좀 좀 많이 잘생겼으면
-
28수능 대비 0 0
통사 통과 수능개념으로 듣고싶은데 혹시 28수능 준비하시는분 계시면 어떻게...
-
나의 수능 전략 0 0
정병 때문에 공부 못함+ 멍청함 -> 빠른 내신 버리기 + 수능 3년 준비만이...
-
이번주 일정 2 0
-
공감되는 글에 댓달때 가끔 8 1
누군가가 2라고 달거라고 예상해서 바로 을쓸때가잇음 방금은 진짜 내앞댓이 2달아서 기분조음
-
발표가두렵네 1 0
짝이랑같이하는거라 같이 하자고 물어보는 게 가장 두렴다
-
정신병을 가진채로 수능 준비 5 0
너무 힘듦 커뮤만 보게 됨+ 실수를 ㅈㄴ 많이 하게 됨
-
비문학 독학 질문 0 0
기존에 비문학을 그래도 곧잘 푸는 편이라서 국일만 읽고 나니 내가 그래도 읽는...
-
과제하다 하루 다날림 2 0
적당히 적어내려 했는데 생각보다 깊게 생각하고 적어내느라 몇시간이 지나가버렸네...
-
학교 동아리 6 0
신청자 7명 좆됐어요!
-
3월 서프 세사 후기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살짝" 까다롭게 출제된거 같습니다....
-
말할 때마다 젊 1 0
내 말에 자신이 없고 나도 내가 어떤 병신같은 말을 뱉을지 두려움
-
너무 멍청질문을 해서.. 근데 전혀 감이 안 잡힘 열려있는 주제가 싫어 그냥 나는...
-
시발나부나내한해 3 0
스이내놔
-
(비문학) 내신도 아니고 기출 반복을 왜하는가? 6 0
인강도 되게 많이 듣고 그에 따라 기출도 많이풀고 분석도 많이함. 그래서 이제 뭔가...
-
ㅎㅇ 7 0
ㅎㅇㅎㅇ
-
학교생활도열심히안하고성적도낮거 2 0
그냥비융신인
-
벌써부터멘탈이갈림 0 0
중간보기전까진갈리면안더ㅣ는데
-
오랜만이다 얘들아 3 0
공부 잘 되냐?
-
문과는 수학 열심히 하는것보다 2 1
수학과 기싸움 안하는게 3배는 더 중요함 목표대학 낮은 하위권들은 좋은 풀이, 좋은...
-
관심분야가여러개면학종좆망하겠지 2 0
상경계열을아예버려야할거같은데..
-
쟨 아직도 오르비에 있네 8 0
뭐하는 사람이지
-
배고프다배고파 2 0
24시간 공복이 되어버렷슨
-
스블 수2 어렵네요 1 1
1월 셋째주 정도부터 해서 수1은 끝났는데 수2는 이제 미분 거의 끝나가네요 수1은...
-
지문 자체가 순수하게 어려운 거 있음?
-
학교 도서관 좋다 5 0
새건물이어서 그런지 개좋다
-
오르비가 아직도 있네 1 1
-
내 진로를 향하는 느낌이 아니라 내 앞길을 스스로가 막는 느낌임
-
공부다시시작해야지 0 0
노베인데 공부를 넘 안해
-
나는부족한세특을 성적으로 커버해야 함.. 생기부 면접 들어오면 좆될거같으니까...
-
아아아아아 0 0
학교가기사헣ㅎ
-
3섶 5 0
답 아직인가요?ㅜㅜ 수학 영어 궁금해여
-
중2 수업 진짜 기 빨린다 0 1
일차부등식 풀이를 1시간동안 스몰토크와 병행함 애들이 너무 활발하더라..
-
그래가라랴가하갸가ㅣㄱ 3 0
ㅐ기가ㅠ라가베베베ㅜ라하구고고거다ㅣ딪베
-
3월 서프 동사 후기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평이했습니다... 시대가 보정컷을 몇...
-
학교에서하는말 0 0
문돌이에게 28 수능 정시 몰빵은 쉽지 않을 것이다 근데이거맞말인거같긴함.....
-
나같은경우는수시러임 1 0
근데정시러임
-
정시가불성실한지는모르겟고 0 0
일단나는불성실수시충임 ㅋㅋ
-
3개 과목이 한강사 풀커리임 0 0
강민철 백호 오지훈
-
오노추 0 0
천성의 약함...
-
억지겸손 억지광대짓부터 하지마세요 사람들 사이에서 겸손한 발언, 셀프 광대짓으로...
-
술이 가득한 두 눈으로 0 0
날 사랑한다 말 했었지 슬프도록 과장된 네 모습도 뭐 나쁘지 않은 걸
-
정시충동이가끔몰려옴 0 0
수행준비조금하고3모보고수행존나하거중간보고수행하고6모보고기말보고 이외 학교 행사 등등...
그.. 의도는 이해했는데
지금 수능 350일정도 남았는데 꺼드럭 대는 사람 아무도 없..
그런 글을 못 봤다니 운이 좋네요 !
"쎈만 풀고 만점 가능"
kind of~
친구가 찍맞 1등급인데,
안밝히고 1등급이라 글을 썻어요
말을해주나요
그정도는 귀여운 수준인데요?
과외글이에요.....
아 과외를 구하는 즉 가르치려고 하는 사람인데 1등급이라고 홍보한다 이건가요? 하하
1~2 진동은 선생님 강의 어떤부분을 활용하며뉴좋을까요
1 2 진동이 무슨 뜻인가요? 1등급 2등급 왔다갔다한단 얘기겠죠? 두가지 물어볼게요
1. 어떤 유형을 주로 틀리나요?
2. 지금 몇 학년이죠??
1. 빈칸/순삽입니당. 순삽이 더어렵네요 2. 돌아온 수험생입니다.
순서 삽입이 2023수능부터 연결사 지시어 대명사 를 힌트로 삼는 스킬 위주에서
해석 위주로 그 유형이 변화했어요. 따라서 일단 기본적인 스킬을 배운 후
그 후에 해석 위주로 접근하는걸 익혀야 합니다
12월 말일부터 제공되는 스피드리딩 pro 가 빈칸 순서 삽입만 다루는 유형이니
그걸 들으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감사합니다 !
전 진짠데요?
축하해요
의도는 백번 이해갑니다만,
지금 상황에 맞는 말인가 싶긴 합니다
네.감사합니다
선생님 수업을 직접 듣지는 않았지만
일산에서 자주 마주쳤습니다
저도 어느덧 강사가 됐네요
항상 건강하세요!
오 강사가 되시다니 ! 인스타로 연락주세요 ㅎ
자존감 낮을수록 심함
맞아요 ㅎ
10여년 전에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선생님
이전 글도 그렇고
정말 알맹이 있는 글 같습니다
간결하면서도 수험생활의 본질을 꿰뚫는 명문 같아요

홍철쌤 저 19년도 수강생인데 on over about 암기노래 아직도 외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