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칸/물리1] 무게중심 공식을 이용한 수능 20번 돌림힘 문제 공략!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8369450














4월 물리1 학평 간단 리뷰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8249122
물리1 열역학 문제 공략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8251688
2016 수능 물리1 18번은 오류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르비문학 1화 0 0
오르비문학 1화
-
Test 0 0
Tetsteyey
-
수학 4등급만 받으면 2 0
쫀득하게 인서울 할 수 있는데
-
엘든링 왜 자꾸 멈추지 1 0
컴퓨터 좋은건데 씨발
-
목 졸라줘 5 1
켁켁켁 숨막혀 ㅜㅜ
-
시험지에 따라서 난이도가 가장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번호같음....
-
개쉽게 풀리는데 이거 맞나
-
정시로 갑시다 8 0
내신반영을 노려서 내신 깡패 정시러
-
나왔어 12 0
다시감 근데 저게 왜 이륙햇냐
-
갑자기생각난썰 1 1
고1 2학기 학급회장선거때 후보가 2명이엇는데 그 친구들 둘이 합의하고 한명이...
-
그만하고 잘까 1 0
흐름이 끊겨버렷네
-
세기말 수능 1 1
200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강은양t 0 0
현역 고3이고 작년까지 모고 3~4등급 나왔는데 지금부터 강은양t 들으려고 합니다....
-
2시열차 1 0
출발
-
지금 강민철 현강 다니고 있는데 저랑 너무 안맞는 느낌이 심하게 들어서...
-
뭘 해야하나요 0 0
이번에 고등학교 2학년 된 이공계 지망하는 지방 일반고학생입니다. 생기부를 제대로...
-
이게 오르비를 재밌게 오래하려면 10 4
수험생활을 지속해야 함
-
에ㅔㅔㅔㅔㅔㅔㄴ들리스레인ㄴㄴ 0 1
폴온마이헐트 코코로노 키즈니ㅣㅣㅣ
-
내 이상형 중단발에 속눈썹 1 0
-
우와 보추야동 많이떴다 2 2
보다자야지
-
심심한데 무물보 5 0
응애 나 아가학생
-
본인 물1 점수 꼬라지 0 1
3모 48점 (99) 5더프 47점인가였는데 시험이 어려웠어서 전국석차 30등쯤...
-
오후8시부터자다가깼더니 1 0
다시잠이안오네.. 비상..!!
-
생각나는구나
-
ㅇㄴ근데 0학점 패논패과목을 오ㅑㄹ케 빡세게시켜 0 0
그냥 좀 봐주면 안되나
-
시발점 한 다음 스블 0 0
고2이고대수 개념원리, 쎈, 고쟁이 했습니다개정 시발점 사놓은 게 있어서...
-
러셀 외부생 더프 성적표 0 0
문자로 발송되나요?? 아님 직접 찾으러 가야햐나요??
-
원래 사람은 별을 쫓아 달려갈 때 가장 빛나는 법이여설령 닿지 못할지라도적어도 내...
-
저걸 어케 함 진짜 와.. 원과목 중 생1만 수능공부로 안해봤는데 안하길잘한듯
-
시발 나 개폐급임 2 1
조별과제 하는족족 내것만 교수님 피드백 나오고 술처먹다 팀원들한테 자료 제출 개늦게하고 자퇴마렵다
-
딱 한 마디만 하고 자러감 9 3
미쿠 ㅈㄴ 예뻐어~~~~~~~~~~~~
-
중앙대 가기 59일차 3 1
안녕하세요 중앙대29학번 부산사나이 이동현입니다 음 오늘이 벌써 59일차군요...
-
이제 좀 자보실까 11 1
음음
-
리젠존나느리네 1 0
오르비망함?
-
너무멍청해짐 1 0
ㅜㅜㅜㅜㅜ
-
생윤 진짜 1도 모르는 쌩노베인데 누구 듣는 게 좋을가여
-
15살과 엄마 그 사이는 2 0
뭐라함 급함
-
대신 연세대 가겠다 선언
-
작년 10모 20번 0 0
이렇게 푸는거 맞나..?
-
위키하우 도움 ㅈㄴ 안되네 6 0
ㅗㅗㅗㅗㅗㅗ
-
새르비 할수록 4 0
헛소리가 늘어가는듯
-
아니 난 신라면 쳐돌이라 5 0
신라면만 먹는데….
-
내가사실은생명과학을좋아함 1 0
수능말고 그냥생명과학
-
. 11 1
-
님들 최애 과목 말해보셈 7 0
난 국어
-
님들 최애 라면 말해보셈 10 0
난 신라면
-
라면이랑 과자 안먹은지 6일차 2 0
후후
1빠 댓!
잘봤습니다!
배기범쌤이 알려주신풀이 저건데 수능때 개이득봄ㅋㅋ
배기범쌤 이거 말고도 다른 스킬적인것들 많나요? 듣고싶어지네요
네 많아요ㅋㅋ 당장생각나는건... 보존력 비보존력이용하는것도있고ㅋㅋ 배기범쌤수업 놓치지않고 잘만들어도 역학은 진짜 손쉽게풀리고 지엽적인것도 세세하게해주세요
그런것만 모아놓은 강의있나요? 물리는 거의 고정1이긴한데 그런 스킬들을 좀 배우고싶네요
곹...
감사합니다! 이런거 정말원했는데 앞으로도 계속 좋은칼럼부탁드려요
예! 제가 아는 팁들은 다 써보겠습니다.
작년에 삐에로 (철수)가 위에서 타고있는건 이거 못쓴다는데
이거 쓸려면 밀도가 균일하다는 조건이 필수인가요?
그 문제도 쓸 수 있지 않나요? 그 문제에도 밀도가 균일하다는 조건이 있어요
흠 철수가 밀도가 균일한가요
어차피 문제에서 F1 F2 를 줬기 때문에 철수는 신경안써도 됩니다.
철수의 몸무게가 F1 F2 로 분산된 겁니다.
아 그런가요 배기범선생님 들을때 못쓴다고해서
상당히 유용하겠네요.
무게중심 말고도 내분외분으로 영향미치는 힘 분배해서 푸는 방법이 있죠ㅎ 두개 잘 쓰면 ㄹㅇ 꿀.
그 받치는 힘이 a/a+b , b/a+b 이런식으로 나뉘는 거 말씀인가요?
재종가서 배우고 충격받은것 ㄹㅇ
15 년도 돌림힘 거리에 따라서 수직항력 작아지다가
균형을 잃기 직전 수직항력 0 이 된다고 푸는 게
맞는 논리인가요??
그게 아마 출제자의 의도였던 것 같습니다.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보면 받침대가 떠받치는 힘(수직항력)이 0이 됨을 알 수 있죠
역시요~
6평에서도 암시했죠
그리고 저문제는 무게중심 계산시 분자에 4x 말고 다른 잡다한것들은 어차피 고정이라 최대최소 빼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계산 안하고 분자에 4x만 남겨도 무방합니다.
저거진짜개꿀인데ㅋㅋㅋㅋㅋ
이게 가능한것도 있고 안되는것도 있는게 맞는거죠?
무게중심 풀이는 변하는 변수가 1개인 경우에는 무조건 성립합니다. 다만 어떤 풀이가 더 편한가 하는게 다를 뿐이죠.
자세한건 제 돌림힘 칼럼에서 가정법 부분을 읽어보시면 됩니당.
무게중심 위치를 왼쪽으로부터 r, 힘은 수직항력 (전체 무게 합) 한다음
회전축을 맨 왼쪽끝으로 가정했을때 구한 값 r이 무게중심의 위치가 되는것이지요.
즉, 무게중심풀이 = 맨 왼쪽을 회전축으로 가정했을때의 가정법 풀이
하지만 맨 왼쪽을 회전축이라 가정했을때보다 다른지점을 회전축이라 가정했을때 더 쉽게 풀리는 사례가 상당히 많으므로
그점에 대해서는 제가 올린 돌림힘특강 파일을 보시면 된답니다.
좋아요 한 번씩 만 눌러주세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쪽지 확인해주시나요??
쪽지답변은 밤에 하는
편입니다
늦답 ㅈㅅ해요~
늦게라도 답변해주시는게 어디입니까 미리 감사드립니다 ㅎㅎ
캐스트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
와 돌림힘은 이제 킬러라고도 하기 어려울 정도의 문제가 되겟군요 ㄷㄷ
가정법, 내분외분, 무게중심, 이 모든 걸 알려주신 물1 고수님들 대신닉값함, 와부 등등등 수많은 고수들과 위 필자님께 감사합니다
플칸님 게시물을 뒤적거리다보니 나르슈비츠님이셧군요 ㄷㄷ
님이 올리신 돌림힘을 이용해서 삼각형 내분하는 걸로 학교 기벡 내신 맞춘 기억이 ㅎㅎ
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ㅎㅎ
이야.. 배워가야겠다! 감사합니다
다른 돌림힘 풀이도 알려주심안데나요...?
이거말고 작년 6평 모래주머니 문제도 되나요?
14 수능문제에서 무게중심 구할때 B막대의무게는 왜 고려하지 않나요?
전체 중심이 b의 중심과 같기 때문에
b의 중심은 전체중심으로부터의 거리가0입니다
따라서 무게가 있다한들 0이 곱해지기 때문에
딱히 고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준을 철수로잡으면 거리가2 아닌가요? 왜B를따질때만기준을전체중심으로하나요?
아, 좀 오해의 소지가 있게 말했네요
어차피 B의 질량을 고려하든 말든 상관없는게
지금 받침대가 B의 중심에 놓여있기 때문에
그냥 전체 질량 중심의 위치 = B의 질량 중심 위치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따라서 B의 질량을 굳이 고려할 필요가 없는데
잘 이해가 안가면 그냥 B의 질량을 m으로 놓고 풀어도
등호(=) 양변에서는 m이 지워지기 때문에 결과가 같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거 모멘트로 푸는게 쉬운거 아닌가요? 구지 저렇게 하면 더 헷갈리는데
개인 취향이죠 ㅎㅎ
분자에서 x 변수가 없는 나머지 항들은 계산하지 않고 묶어서 A로 처리하면 최대최소의 차를 구하는 과정에서 소거되므로 계산양은 무게중심이 훨씬 적죠. 모멘트는 분수계산이 생기니까요.
첫번째 수능문제에서 철수의키같은건 안나와있으니 밑의막대에 붙였다고 생각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