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어휘) 잘 했다. 잘했어.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9037806
안녕하세요.
오늘도 살짝 까다로운 내용을 다룹니다.
'잘하다'와 '잘 하다'의 구별인데용.
가끔, '잘 하다'가 올바른 표기인지
'잘하다'가 올바른 표기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둘 다 올바른 표기입니당.
다만 쓰임의 차이가 있어요.
역시 설명에 앞서,
사전적 의미부터 살펴볼게요.
잘02 「부사」
「1」옳고 바르게.
「2」좋고 훌륭하게.
「3」익숙하고 능란하게.
「4」자세하고 정확하게. 또는 분명하고 또렷이.
「5」아주 적절하게. 또는 아주 알맞게.
「6」아무 탈 없이 편하고 순조롭게.
「7」버릇으로 자주.
「8」유감없이 충분하게.
「9」아주 만족스럽게.
「10」예사롭거나 쉽게.
「11」기능 면에서 아주 만족스럽게.
「12」친절하게 성의껏.
「13」아주 멋지게. 또는 아름답고 예쁘게.
「14」((흔히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충분하고 넉넉하게.
잘하다「동사」
[1]【…을】
「1」옳고 바르게 하다.
「2」좋고 훌륭하게 하다.
「3」익숙하고 능란하게 하다.
「4」버릇으로 자주 하다.
「5」음식 따위를 즐겨 먹다.
[2]「1」(반어적으로) 하는 짓이 못마땅하다는 뜻을 나타낸다.
「2」((주로 ‘잘하면’ 꼴로 추측을 나타내는 문장 앞에 쓰여)) ‘운이나 여건 따위가 좋으면’, ‘여차하면’의 뜻을 나타낸다.
「3」((주로 ‘잘해서’, ‘잘해야’ 꼴로 쓰여)) ‘넉넉잡아서’, ‘넉넉잡아야’, ‘고작’의 뜻을 나타낸다.
[3]【…에게】
친절히 성의껏 대하다.
헐...
뜻이 엄청 많죠?
저걸 다 외워서 구별하나요?...
국립국어원에서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잘하다'에 없는 '잘'은 띄워 써야 한다.
평소에 논문을 쓰거나 할 때는
그 쓰임이 헷갈릴 때
사전에 '잘하다'의 뜻을 찾아서
'잘하다'와 '잘 하다'를 구별하면 됩니다.
그런데, 시험 시간에 사전을 볼 수 없는
수험생은 이들을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요?
정확히 구분하기 위해서는
'잘하다'의 뜻을 모두 암기해야 해요.
그러나 이건 너무 부담스럽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자주 쓰이는 것만
암기하도록 합시다.
'잘하다'에 없는 '잘'의 뜻 중에서
실생활에 가장 자주 쓰이는 두 가지.
잘02 「6」아무 탈 없이 편하고 순조롭게.
잘02 「10」예사롭거나 쉽게.
이 두가지만 암기해두도록 해요.
예를 들어,
나는 영희 덕분에 여행을 잘 할 수 있었다.
---> 잘02 「6」아무 탈 없이 편하고 순조롭게.
그는 술만 마시면 평소에 안하던 말도 잘 하곤 했다.
---> 잘02 「10」예사롭거나 쉽게.
이 외의 경우는
'잘 하다'가 아닌 '잘하다'를 써주세요.
그런데 이렇게 '잘 하다'의 뜻만 알아두면
헷갈릴 수가 있어요.
그래서 '잘하다'의 뜻 중에서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뜻도
딱 두 가지만 알아두도록 합시다.
잘하다
「2」좋고 훌륭하게 하다.
「3」익숙하고 능란하게 하다.
---> 실력이 좋다.
잘하다
「4」버릇으로 자주 하다.
「5」음식 따위를 즐겨 먹다.
---> 자주 하다.
이 정도면 웬만한 문장들은
모두 잘 구별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글 제목의 '잘 했다. 잘했어.'
'잘했다. 잘했어.'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이렇게 '반어적인 표현'으로 쓰일 때나,
잘하면 당첨도 되겠는데? 처럼
'여차하면'의 뜻으로 쓰일 때나,
잘해야 1000원이네.. 처럼
'기껏해야'의 뜻으로 쓰이는 등
좀 원래의 의미에서 멀어졌다고
생각이 들면
'잘 하다'가 아닌 '잘하다'를 써주세요.
오늘의 어휘 여기서 마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자꾸 강제얼버기 함 7 0
해뜨자마자 방에 빛들어와 크아아악 신촌캠쪽 살면서 햇빛테러당해서 슬슬 광합성...
-
사문생윤vs쌍윤 2 0
재수생이에욤 작년에는 예체능이였어서 걍 내신때 조금 공부한 거 빼고는 아예 안해서...
-
ㅅㅂ ㅠㅠ 내가 왜 이렇게 아등바등 살아야하지;; 겨우 점인데 세상에
-
장재원 쌤 공통반 어렵나요? 0 0
시즌2 들어가려하는데 난이도 궁금하네요 박종민쌤 시즌1 들었었는데 좀 어렵고 안맞았어요
-
ㅆㅂ
-
커뮤 특정 ㅁㅌㅊ 5 2
1) 학교에 몇명은 네 오르비 전닉이나 현재 닉네임을 알고 있음 2) 커뮤를 하다가...
-
외모정병옴 4 2
나 너무못생김
-
학교에서오르비하기 4 1
설마 특정되겠냐고
-
근데 왜 하필은 1교시 수업 있는 오늘이지
-
주 4일 7시기상임 어떰? 1 1
20대 초반이고 체력적으로 넘 힘들긴하다..
-
N제 살? 말? 0 1
오리온 지1 n제
-
어깨가 너무 좁아 아 6 1
ㅠ
-
확통런 할까요..? 4 0
미적 개념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킬러 문제들을 보는데 이건 진짜 어떻게 풀지?...
-
수학 실수 어떻게 잡냐 4 1
매일 모의중간고사 같은거 1개씩 푸는데 계속 실수가 나온다
-
대학이 어린이날 쉬는줄 몰랏네 1 1
꿀~
-
이감 vs 상상 소신발언 3 0
여러분은 어떰?? 보통 이감은 가성비+백분위 97~98 상상은 98~99 양 좀...
-
등원 1 1
비가오네
-
아침밥 ㅁㅌㅊ 2 0
뽀글이
-
괴로움 2 0
ㅇ.
-
ㅇㅂㄱ 4 0
-
앱이 많이 바뀌었네요 0 0
흠맹밍
-
안냐떼요 4 0
-
얼버기 2 0
얼리버드 기상!!!
-
몬스터 마시면 2 0
저만 배아픔?? 어제 첨 마셔봣는데 ㄹㅇ 1시간에 한번씩 고비가 와서 죽을뻔함 왜이러지ㅜ
-
얼부기 1 0
-
본가가서 엄마한테 해달라기도 그렇고
-
그걸 자취생이 귀찮아서 왜 해 ㅅ1ㅃ
-
근데 연의 정시면접은 4 0
물화나 투과목 기하 확통 못하면 못 풀어요?
-
얼리버드 기상! 2 0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
ㅎㅇ 1 0
지금은 다 자러 갔나보네
-
아예 없어요 아예
-
또깨버렷나... 1 2
-
잠이 안온다 0 0
이제와서 자는것도 에반데
-
영화 볼 때 네이버페이로 결제하고 10 0
관람평 쓰면 500포인트 주던 거 2월부로 사라졌네 한 3년치 미뤄놨는데 몇만원은 날린 듯..
-
주인 잃은 레어 1개의 경매가 곧 시작됩니다. 광주과학기술원"미래를 향한 창의적...
-
이것마저 소화해버린 것이냐
-
생윤 사문 커리큘럼 0 0
생윤: 어준규t 개념완성-> OX 특훈-> FINAL FIVE ZONE 모의고사->...
-
감정을 없애주는 약은 없나요 2 0
80년치만 처방해주세요
-
26요청 [한국지리 세계지리] 3월 모의고사 대비 3개년 기출 손해설지 + 수특 손필기지 공유 1 2
안녕하세요, 한지세지재문쌤입니다. 저는 20년도 부터 김과외를 통해 과외를 시작해...
-
3덮 수학 소신발언 2 0
공통은 22말곤 틀릴만한 문제가 없는디..
-
내가 만약 고등학교로 돌아가 딱 책 3권만 본다면 6 3
철학 - 김창래, 철학에로의 초대경제학 - 이준구, 경제학원론법 - 명순구,...
-
생윤이 6,9모 낮1~높2 나오다가 수능때 3~4등급 나오는경험을 2년 연속하니까...
-
잘자 3 0
오늘도 수고많았어
-
그냥6모나빨리보고싶네 4 0
커ㅓㅓ어어어어ㅓ어어
-
어이없네 1 0
해운대 포르쉐 환각질주 7중 추돌사고 이 사고로 크게 다친 오토바이 운전자 윤씨는...
-
오늘 단타치다 5만원 빨림 5 1
하 여러분 원래 급등주는 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저만 못하는건가요???
-
최종 엔트리입니다. 기존 계획에서 독침붕이 빠지고 드래피온(방어상성 goat...
잘했어요 파오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