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경찰대 vs KY 문과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77624398
이러면 닥전인건가...?
난 솔직히 경찰대가 왜 위상이 높은지 모르겠는게
경찰대가 안좋은데 과대평가 됐다! 이런 말이 아니라
사관학교는 나락가는데 왜 경찰대는
한참 위 라인대에서 고고하게 버티는건지 모르겠어,
과거엔 서울대랑 대등했다가
2010년대 중반 이후로 공무원 인기가 하락하면서
경찰대 입결도 피크 때에 비해선 내려온 걸로 아는데
아직까지도 경대를 가니 연고대를 가니 의견이 분분하더라고,
경대가 더 승진이 잘되나? 라고 하기엔
육사도 중령~대령까진 무난하게 진급하는 편이고
경대도 중령에 해당하는 경정이나
대령에 해당하는 총경까지가 경대빨로 올라가는 마지노선이고
군대에서 스타 못 달고 퇴임하는 사람이 5할은 넘는 것처럼
경대에서도 총경 위로 가는 사람은 절반 이하인걸로 아는데
왜 경대만 유별나게 입결이 높은거야?
의경 대체복무 제도도 사라져서 군대도 어차피 다녀와야하고,
공무원이라 페이가 엄청 쎈 것도 아닌데
왜 경찰대는 서울대랑 대등하거나 KY 라인대 취급받는거?
이게 말이 되려면 육사가 서성한 급까지 올라오던가
아니면 경대가 서성한까지 내려가서
육사랑 경대랑 어느정도 키맞추기가 되어야 하지 않나....
육사가 대학생활이 거의 군생활인 점,
(경대도 대학생활 빡세게 함)
육사가 제대 후 사기업 취직이 어려운 점,
(경대도 로스쿨 안 가면 경정 미만 계급 퇴직 후 취업 어려움)
등등 다양한 디메릿이 육사랑 겹치는데
왜 육사는 그 성적대로 왜 육사가냐는 소리가 나오고
경대는 아직까지 SKY 라인에서 어깨동무하는거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노추 9 2
아이즈원- 언젠가 우리의 밤도 지나가겠죠, 회전목마 미미- 꽃잎애가
-
한두번이아님
-
1년여만에 드디어 최초입성 1 1
-
울지마 2 0
네
-
케인아 자숙해라 2 0
케인아?케인아?
-
개쩌는 카페메뉴 발견함 2 0
안알려줄거임
-
대성 수학 강사 추천 6 0
미적, 확통, 기하 다 할건데 김범준이 기하를 안 함 미적, 확통, 기하 다 할거면...
-
한국사질문!! 4 0
한능검1급따면 수능한국사는 평생 걱정 없을정도인가요?? 한능검 난도가 궁금합니다
-
일단 밥 먹기 전 1 0
순서대로는 아니지만 내가 지금 배가 많이 고프므로 생윤과 윤사를 풀겠음.
-
첫사랑 못 잊겠지 9 1
스킨십만 좀 해보고 사겨보지도 못하고 끝났는데 최소한 올해동안은 내내 생각날듯 걍..
-
시발점에 킥오프까지하는건 좀 별론가요?
-
뭐임 이 어이없는건 6 0
왜 오르비 배포모는 프린트가 안되고 교육청꺼는 프린트가 된거지
-
약간 찜찜함 난도가 감이 안잡히는 불편한 모의고사임 ㅋㅋㅋㅋㅋ
-
고2 알파테크닉 0 0
지금 수1,2 개념 막 다 끝내고 쎈b하고있는데5월에 알파테크닉 들어가면 많이...
-
이런 것들이.. 0 0
일단 바빠서 자세히 못 읽지만.. 지침이 바뀌었다....
-
서프 국어 뭐가 어려웠나요? 4 0
정답률이 궁금한데
-
님들은 이상형이 어떻게 돼요 10 0
-
오르비 배포모 뽑았는데 0 0
두개다 흰종이만 나옴 이거 어캄? 여기 무인인데 고객센터 이용시간도 끝났네
-
방탄 왜 광화문에서 공연하냐 3 0
공연장 빌려서하면되지 왜 굳이 거기서하지 대부분 한국인한텐 민폐아닌가
-
3덮 언매 91점 복기 4 0
독서론 : 당연히 다 맞아야함법,사회 복합지문 : (나)에서 기본 정보 세팅을 잘...
-
3월 서프 후기 3 0
국어(언매) - 81 (언매 -2 문학 -2 독서 -4) 언매 매체랑 담화 ㅂㅅ같이...
-
2천만원으로 9 0
BJ해보는거어떰? 게임에 500만원질러서 아이템뽑기 멸망전 이런거하면 시청자수 많이늘어나지 않을까
-
엥 2 0
흰종이만 나오는데 이거 뭔상황임
-
이거 3덮 국어 특이하다 5 0
뭔가 쉬운느낌인데 실제로는 본인 체감상 좀 어려운 것 같기도 하고… 이거 1컷 어떻게 잡히려나
-
ㅇㅇ 나의 자작문항+리트 최우수 문항(평가원 제작)+최우수 옛기출+진짜 개쩌는...
-
3월더프 수학만 풀어봤는디 1 1
30번 시간부족으로 못풀어서 미적96인데 백분위 몇나옴 이거?
-
3덮 국어 91점임 7 2
비문학 1문제 문학 1문제 문법 1문제 틀림
-
86점이엇움 백분위 몇나오냐
-
사설 계속 이딴식으로 나오면 저도 그냥 자작 문제만 만들겠다는거 접고 리트 포 수능...
-
벌써자고싶은데어쩌지.. 6 1
하루종일눕고십다..
-
엔수생분들 헬스하시나요 5 1
시간대가 궁금해요 저녁먹고 헬스 등원하기전에 헬스 X스 네
-
환절기라 그런가 2 0
38.2도를 돌파해버린wwww 담요덮고 공부하는 ㄹㅈㄷ허수짓 하는중
-
미적분 27번 자작문제 0 1
-
위장이안좋네.. 5 2
며칠쨔안좋네
-
공부 방향좀 잡아주세요.. 0 0
현재 군인이라 군수중이고 올해 수능을 마지막으로 볼 예정입니다 현역때도 공부를...
-
근데 옯닉이 검색 상단에 뜨는게 대부분은 좋지 않은 일이었지
-
며칠 째 닭꼬치만 먹는중 28 3
3킬로 사놧는데 생각보다 양이 너무 많어
-
으하하하하하하하
-
저랑 같이 28보러 가요
-
평가원 기출분석이 다 끝나서 n제랑 실모 들어가려는데 영어도 국어처럼 평가원과의 괴리가 있을까요?
-
틀리셔도 됩니다~~ 작년 수능에서 1도 바뀌지 않은 모습 심지어 12번 문제는 ㅋㅋㅋㅋㅋㅋㅋㅋ
-
B4가 없네 2 1
A3로 해야지
-
오늘의 달리기 : 7키로 0 8
힘들어..
-
코인시장을 스캠판 취급하는 지금 분위기가 너무 좋음 2 2
국장을 무시하던 사람들이 넘쳐나던 작년 코스피 2천대 시절의 모습을 보는 느낌임
-
진짜 씹돼지 되어가는중 7 0
키빼몸 85;;;
-
서성한 문/이 과 중에 어디가 제일 고평가라고 생각함 6 3
반대로 어디가 저평가라고 생각함?? 전 서강대 문이과 전부다 저평가같음. 생각보다...
-
인스타 라이트 개 좋네 1 1
실수로 데이터로 릴스 십 몇붕 봤는데도 20mb밖에 안 달았음 화질 괜찮았는데 뭐지
-
점점안들어오게되네 9 3
오르비
-
리플 붐은 온다 0 0
-
개피곤해서 운도가기실음 4 3
그치만운동아가아면
경찰대도 로스쿨 발사대 아님?
근데 로스쿨 하나만 바라보고 경대를 갈빠엔 KY 와서 로스쿨 노리는게 낫지 않나?
요새는 거의 리트 원툴이라 어차피 로스쿨 갈 놈은 KY가도 로스쿨 가고 경대가도 로스쿨 갈텐데 굳이 경대를?
경찰대는 법과목을 배우잖
공거리에 비해 압도적인 메리트가 있을 정돈가 그게
경찰대는 로스쿨 발사대임
어차피 리트 점수 안 되면 로스쿨 못 가는데 리트가 선천적 재능을 많이 타는거 생각하면 걍 KY 와서 로스쿨 준비해도 되는거자늠,
굳이 학교생활 팍팍한 경찰대를 선택할 이유가?
뭐 어쩌라는거지
경찰대를 선택하는 이유가 뭔지 질문한거고 님 답변에 추가질문을 한건데 왤케 날이 서있음
날은 본인이 훨씬 서있는데? 가만히 있는 경찰대 까려고 혈안이 됐네
이미 선택했잖아
근데 뭐
난 애초에 그런 사관학교st 학교가 싫어서 경찰대 고려도 안 했고 지금 붙여준다고 해도 안 감, 성향에 진짜 안 맞아서 ㅇㅇ
근데 경찰대가 입결이 같은 범주의 대학인 육사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이유가 뭐냐 이거지
경찰대 붙었음 난 경찰대 갈듯
혹시 향후 진로랑 이유 알 수 있을까요
형사팀으로 빅펌 뚫기가 용이함 경찰대 출신들은
동일한 로스쿨이더라도 시작점이 다름
애초에 형사법은 빠삭하게 배우고 와서 내신따기도 수월하고
ㅇㅎ 빅펌에서 우대면... 메릿이 크네요
연고 문과 출신중에 경위 이상의 아웃풋을 내기가 쉽지않음. 상방은 비슷해도 하방이 경찰대가 더 높다고 봄.
그리고 군인보다는 경찰이 그나마 더 인식이 좋고 병사월급때메 장교메리트는 더 떨어졌고..
생각보다 경위(중령) 계급이 많이 높은 건가보군요, 하지만 육사는 그 높은 계급 승진 보장을 ㅈ같은 군문화와 제약 때문에 다 깎아먹는거라 보면 되겠네요,
경찰대도 사관학교급으로 빡세게 잡는줄 알았는데 민간인 신분이고 그 정도는 아니라고 하는거 보면 생활에 빡센 제약?이 육사보다 유의미하게 적어서 인기가 상대적으로 많은가봅니다
경찰은 생각보다 인기가 많습니다. 그에 비하면 군인은..
검경 수사권 조정 때문에 경찰한테 점점 더 힘이 실리는 게 있구요
법과목을 배우기 때문에 로스쿨 정성평가에서 꽤 점수를 먹고 들어갈 수 있는 것도 있죠. 성대나 전대처럼 학과 커리큘럼을 법학과 비슷하게 짜서 로스쿨 발사대처럼 굴리는 학교들도 있는데요 뭐
사관학교랑은 달리 일단은 민간인 신분이다 보니 통제가 좀 덜하기도 할 거구요
그런 문화 싫고 로스쿨도 생각없으시면 그냥 ky 가시면 됩니다
로스쿨에서 확실히 유리한 점, 그리고 육사보다 간섭이 훨씬 덜한 점 때문인가보네요....
경대 학교생활이 제 생각보단 널널했던건지, 육사 학교생활이 제 생각보다도 더 빡셌던건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경대랑 사관학교랑 생활차이가 큰가보네요
경찰대가 빅펌 뚫기 좋다는건 경력이 길 때나 해당되는 얘기고 요즘은 경찰대생도 칼졸로 로스쿨에 진학하기 해당사항 없음. 그리고 학점이 짜서 KY문과가 로스쿨입시에는 더 유리하다는 견해가 우세함.
인원수 대비 로스쿨에 많이 가는 이유는 졸업생들도 많이 보는 것도 있고, 100% 정시전형이다 보니 수시 섞인 대학교보다 리트를 잘 볼 수밖에 없음
이건 별개의 질문인데 수시와 정시 입학생들의 리트 점수 차이가 그렇게 유의미하게 큰가요?
저도 고대 정시로 왔지만 막 국어황이지도 않고, 수시로 들어온 애들도 다 수능최저는 맞추는 걸로 아는데 인풋 차이가 많이 큰지 궁금하네요
다른 통계는 없지만 주변도르 수능러들이 더 잘보긴 했어요. 국어가 아니더라도 수학이랑 탐구 포함해서 적성시험으로 검증됐다는건 다른 의미를 가진다 생각함. 인풋 차이가 난다기보단 리트라는 시험 자체가 적성시험이다 보니 그 게임 한정해서는 정시애들이 더 잘하겠죠. 수시출신이 더 잘하는
게임도 따로 있는거고
근데 경찰대 입결 요즘도 따로 매기나
어차피 1차 시험 미만잡이긴한데
종로학원 같은 잡라인표 말고는 입결표에서도 못 본지 꽤 된듯
일단 상경, 정외 제외 연고 문과 평균 아웃풋이 경찰간부에 한참 못 미치고
로스쿨을 가더라도 연고대 애글이 자교 로스쿨 가지 않는 이상 경찰대 출신이 빅펌 훨씬 잘감
요즘 보니깐 품위유지비 150씩 받던데, 등록금이나 주거비 식비까지 고려하면 대학 4년동안 연고대 대비 8천만원은 이득보고 시작하는거라 무시 못함
내 동생이 연고대랑 경찰대 둘다 붙으면 무조건 후자 보낼거같음
글고 육사랑은 단순 비교가 어려운게, 2019년부턴가 경찰대는 학교생활 일반대랑 별 차이 없어진 반면 육사는 그냥 4년 내내 군대보다 빡세게 지내야됨
그리고 육사는 의무복무가 리얼 찐 군복무라 전역도 마음대로 못하고, 전역 하고싶어도 허가 못받으면 강제로 군생활을 계속 해야함
그리고 경위 경감이 같은 연차 군간부보다 월 150 가까이 더받음. 중령부터 월급이 확 뛰어서 이때쯤 비슷해지는걸로 알고있음
솔직히 50대 나이 되면 육사 출신 대령, 스타도 엄청 좋다고 생각하지만... 거기까지 가는 과정이 경찰대 출신에 비해 너무 고달픔
육사보다 압도적인 메리트가 있네요
일단 제가 군인지인이 있어 경찰은 몰라도 군인은 잘 알고있어 설명드릴수있을것같네요.
1.4년내내 힘들게 대학생활한다는 점과 계엄으로 인해 육사와 군인에 대한 선호도가 하락했고
2.뉴스를 통해서든 유튜브채널을 통해서든 국방부에서 군인에 대한 대우가 많이 안좋은거는 잘 알고계실겁니다.(군 숙소 등등)
3.글에 적은것처럼 육사출신은 대령까지 보장된다는건 아닌것같고 최소 중령까지는 어지간해서는 보장됩니다. 근데 경찰은 그래도 사회에 나와 사회에 소속되어 살아가지만 군인은 군이라는 또 다른 작은 사회에서 살아가기에 계급사회에서 살아오다 진급 못해서 전역했을때 사회에 적응하기가 쉽지않아요.
4.장교들은 정말 이동근무를 많이 해서 갑자기 경기도에서 근무하다 강원도 오지로 이동해서 근무하게 될수도있고 그럼 모든 짐들을 이동시키고 자식들은 또 친구들과 헤어지고 새로운 지역에서 사귀어야합니다.
군숙소도 제공이 늦어지면 본인이 집구해서 그동안 살아야해요.+위관장교시절이든 언제든 gp,gop 한번은 가야하는데 가족과 생이별하고 폰도 못씁니다.
5.경찰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군인들은 내가 잘해도 갑자기 데리고있는 병사가 자살을 하든 총기난사를 하면 진급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나마 중령이면 군인연금 잘 나와서 소일거리하면서 먹고사는데 문제없는데 소령,대위 등등이면 나와서 먹고살게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