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수능 영어 해설(21, 22)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76394447
심심할때마다 조금씩 할게용
들어가기 앞서 수능 영어의 본질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수능 영어 != 수능 국어 입니다.
국어 영역은 지문에 대한 상세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하는 문제가 주를 이룬다면
영어 영역은 글의 주제를 파악하기만 하면 됩니다. (듣기, 문법 제외)
주제만 제대로 파악한다면, 전혀 틀릴 문제가 없습니다.
빈칸 삽입, 문장 순서 전부 마찬가지로요.

먼저 21번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딱 두 문장만 읽으면 풀립니다. 'Digital platforms have made a lot of work less sticky.'를 그대로 해석하면 '디지털 플랫폼은 많은 일들을 덜 끈적거리게 만들었다.' 입니다. (stick = 붙다, 여기서 유추해도 됨)
이걸 읽자마자 아 뭔가 얽혀있던 걸 풀었구나라는 느낌이 와야합니다.
두 번째 문장을 직역하면 '일이 더 모듈화되고 상품화되고 (참고로 commodity = 상품이란 뜻입니다, granularity는 몰라도 되는 단어라 생각하는데 이건 알고 가세요.) 표준화되면서, 디지털적인 일에 대한 시장이 형성되면서, 서비스적인 일과 특정 장소들 간의 관계가 끊어질 수 있게 되었다.
이 두 문장만 읽으면 답이 보입니다.
이 글의 주제는 결국 work와 places 간의 연결이 유연하게/덜 끈적하게(less sticky) 되었다. 라는 겁니다.
따라서 답은 2번 밖에 없죠 딱히 헷갈릴 선지조차 없습니다.
elevated the spatial flexibility(공간적 유연성을 고양시켰다) 이 걸 읽자마자 이게 답이구나 했어야 했습니다.

22번 문제입니다. 얜 생각보다 많이 틀렸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선지에서 낚시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 글은 다 읽긴 해야 합니다. 읽고 coopetition = cooperation + competiton의 합성어구나 파악했어야 했고,
'It can be challenging to be collaborative and competitve ~' 이 문장과,
'Often sport managers will try to be more competitve due to performance reasons and less collaborative.' 이 문장을 주요하게 봤으면 맞히는 문제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글을 요약하면 coopetition이 중요한데, cooperative(collaborative)하면서 competitve 하기는 힘들고, 특히 more competitve하구나~입니다. 여기까지만 이해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이제 마지막 문장 '~, one is not neglected at the expense of the other.', 이걸 보셨어야했는데
글의 주제를 이해하셨으면 one = cooperation, the other = competition이란 걸 아셨을 거고 그럼 1번이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는 2번 찍고 산화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그 이유는 국어랑 똑같죠. 말장난, 과대 해석, 자의적 해석입니다.
이 글의 요지는 결국 협력하면서 경쟁적이긴 쉽지 않고, 그 이유는 성과(performance reasons) 때문에 more competitve, less collaborative 하게 되므로, competition 때문에 collaboration이 무시되면 안 된다라는 거였습니다.
근데 틀린 분들은 여기에 +, 그래서 균형 잡힌 접근을 해야하는구나라고 생각했을 거고 특히 뒤에서 두 번째 문장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기 쉬웠습니다. 그 문장에서 함정은 'it might be better to have plans~' 이 부분이었고,
직역하면 어떻게 동시에 이 두 가지(collaboration, competition)를 추구할 건지에 대한 계획을 가지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입니다. might be better 라고 했지 must라고 안 했고요, demanded라고도 안 했습니다. 그러니까 요구된단 말 자체가 틀린거죠. 이 글 어디에도 균형 잡힌 접근이 요구된다는 말은 나온 적이 없습니다.
수능 영어에서는 글에서 더 나아가 무언가를 추론하게 하는 문제는 나오지 않습니다. (듣기에는 있...나..?)
1등급 맞은 학생들 중에서도 22번은 틀린 사람이 꽤 있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요.
22번은 개인적으로 좋아하지 않는 유형의 문제입니다. 수능의 본질은 어떻게 학생들을 변별할까가 아니라,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에 있어 적격한가를 보는 시험인데 이런 거 맞춘다고 그 학생이 영어를 잘하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잡설이었고 수험생 입장에서는 사설 평가하는 것처럼 이딴 거 생각하지 말고 문제를 풀고 이렇게도 나오는구나, 라고 생각하는 게 맞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내년에 수능을 본다면 22번 선지구성은 한 번 봐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평가원장 사퇴한 마당에 내년에도 이렇게 나올 가능성은 적겠지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삼반수부터 레알 뒤쳐지나 10 0
제목 그대로 미필남자 삼반수는 뒤쳐지나요.... 계약 인하 반수 삼수 스블 더프...
-
08들 3모 6 0
찍고 자셈
-
강기분 2026 표지 미쳤는데 2 0
2027은 어쩌다가?
-
그냥일주일만쿼티랑몸바뀌고싶다 8 4
쿼티만큼오르비자주들어올자신잇어 나 튜브티콘도 잘달고 적재적소에 이런것도달수이써
-
벌점을받지않는법 9 3
1. 벌점을 받을 만한 글은 새벽에 써라 2. 메인에 가면 글을 자기 전에 지워라...
-
너무슬프다 1 0
경북사는데 애매한인서눌 괜히한것같다.
-
수면 부채는 있는데 2 0
수면 뱅크런은 왜 없음
-
뭐?
-
우리 착한 오르비언들 2 0
급등주는 하지 말아요...ㅠㅜ 슈발
-
다들현대시 4 0
지문 + 문제 몇분컷?
-
https://www.youtube.com/watch?v=pgHL9QmZ8kg...
-
3모전까지 2 1
국어 모고 10개 풀기 (평가원+교육청+리트) 수학 킬러 한 번 다 보고 가기 영어...
-
국어 허수 문학 인강ㅊㅊ좀 5 0
실전적인 강좌말고 지문 읽는법 위주인 그런 강사분 계실까요 운문파트에서...
-
부모님의 어린 시절을 듣지 못하는 건 슬픈 일이다 0 3
대학영어2 교과서가 말하기를 할아버지와 사는 것의 장점은 가족의 옛날 이야기를 아는...
-
나도발표가하고싶엇어 0 2
하지만머릿속에서완벽하게시뮿을돌려도사람앞에서말하면절어버림
-
사실 이미 체념함 8 1
3모는 일단 좆됌
-
나 너무 나쁜놈이야 1 0
발표할때 고능아인지 저능아인지 구분도안하고 쟤들은 나보다 미개한 존재다 라고 계속...
-
말을못하겠는건어케해야됨 3 1
발표는 고사하고 선생님한테 질문하는 것조차 못하겠음 ㄹㅈㄷ 저능아로 보일 거 같고...
-
실수 한 번할 때마다 책상에 머리 박는다는 마인드
-
체인소맨, 아침 수업을 없애줘
-
현대시를 다맞으면 기분이 좋음 2 0
현대소설보다 좋음
-
ㄹㅈㄷㄱㅁ 하나 더 함 0 0
나 이제 잘거임
-
코 0 0
코이
-
3덮치다 1 0
야하네요
-
자 이제 코 잘 시간이네 2 2
나는 이만 수메인을 취하면서 아시타를 노리도록 하겠사옵뇨
-
인생을지피티한테맡기고싶구나 2 0
나보다는현명한판단을해줄듯함
-
저점이 자기 실력이에요... 왜냐구요? 저도 알고 싶지 않았어요 평균만 나와도 진짜 잘본거임
-
나도 ㄹㅈㄷㄱㅁ 하나 함 4 0
내일더프치고 치킨먹을거임
-
죽고싶다 2 0
공대는 내 길이 아닌거 같소.. 도대체 무슨 싸움을 하라는거냐??
-
기만)1회독을할수는잇는데 3 0
날잡아서해야됨
-
ㅇㅈ 8 1
-
사실 본인도 기출 1회독 못함 7 0
오늘 칼럼 쓰면서 에이어랑 비타K 지문 처음 풂
-
오늘처럼 실수 너무 많이 해서 2등급까지 추락하면 어떻게 하지 존나 불안하다
-
기츨안푸는이유 12 0
실력을확인당하는것이두려운
-
투과탐으로 1 0
냥컴 가보자고
-
오르비만함청년 3 1
오르비전형으로대학갈래
-
나도 일단 기만아닌 기만 해봄 6 1
10분 정도 걸리긴 했음
-
뭘하는거자체가버겁네 3 1
그래서기출들을못풀고잇음 내신공부도못하거잇ㄴ고
-
김연호 정석준 0 0
작년에 정석준 선생님 풀커리 탔는데 처음엔 너무 만족하다가 후반부에 자료퀄이랑 양이...
-
하와오ㅓ 1 1
이 콘 하와와 여고생 같아서 좋아함
-
남자가 나암영좋아하면게이임? 0 1
동 훈 이는 안좋아함
-
자꾸 불안해져서 글 쓰네 8 0
공부를 해도 한 것 같지가 않고 남들 한 시간 효율을 일곱 시간 내고있진 않나 자꾸...
-
으아 4 1
섹스하고싶다
-
내가 받을 수 있는 3모 최악의 성적을 가정해보자 2 2
1교시 시험 전에 쓰러지기>>>0점
-
작송합니다 1 1
전 문법이 무서워 화작을 했습니다 제게 돌을 던지십시오
-
정시가하고싶어지는밤이다 2 0
사실 정시도 하고 싶지 않다 수시에서도망치고싶은거다
-
본인 3덮 예측 ㄱㄱ 8 2
그냥 재미로
-
설국문쟁취 << 온갖 약코 다 해놓고 18 8
3모때 국어 100 통과통사 98 99 받아올듯
-
시간표 0 0
좆좆좆좆좆좆좆
-
차라리 국어황이 되고 수학을 버리면 12 0
안되겠지 하


22번 답률 92긴함
오히려 깊게 생각했으면 의문사당했을수도 있을 것 같아서 썼어용
어떤 분이 22 어려웠다길래..
불이다
잉 22번 정답 2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