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성한중? 서성한...중?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73749514
안녕하십니까 하제맑음팀 원장 소민우라 합니다. (닉네임은 오타라 무시 부탁드립니다...)
역대 최고기온을 갱신하며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26년 여름입니다. 역대급 무더위와 함께 찾아온 6월 모의고사와 기말고사 대비 수학 수업을 정신없이 진행하다 보니 어느새 원서에 대해 고민해야할 시즌이 찾아왔네요.
여러분이 한해 입시의 흐름을 읽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것들은 무엇일까요? 입시라는것은 카드 게임과 같습니다. 상대방들의 패를 모르는 상황에서, 지원자가 가진 여러 개의 패중 자신에게 최고의 결과를 가져다주는 패와 안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패를 어떻게 조합해서 내놓을것인지를 고민하는 전략적인 게임구조 입니다. 그렇기에 한해 입시의 흐름을 알려주는 많은 요소들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자들이 고려하는 대학교들이 서로 어떤 관계로 묶여있는지 파악하는 것 입니다.
아직은 감이 잘 오지 않으실텐데요, 작년 하제맑음팀에서 중앙대학교의 2025학년도 학생부 교과 전형을 분석했던것을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입시에서, 중앙대학교가 상위권 학생들의 심리적 마지노선이 되면서 중앙대학교의 입결은 점점 상승하며 소위 서성한이라 불리는 라인을 추격중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절대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그로인해 중앙대학교는 서성한의 움직임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서성한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성한은 소위 서연고라 불리는 라인의 움직임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중앙대학교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서울대,연세대,고려대의 변화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연세대학교 25학년도 변경사항>


2025학년도 수시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큰 여파를 줄 것이라 예상된 변화는 연세대학교의 면접 폐지 였습니다. 2024학년도까지는 수능 최저를 반영하던 고려대학교와 다르게 연세대학교는 최저는 없지만 2단계에서 면접을 30% 반영했습니다. 면접이 있다는건 내신의 위력이 상대적으로 약해지므로 학교의 의도에 따라 내신이 뒤섞이게 됩니다. 그로 인해 추천 교과 전형임에도 불구하고 지원하는 지방의 일반고 학생들 입장에서 합격이 힘들다는 인식이 오랫동안 퍼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면접이 폐지되고 최저가 생겼으니 학생들 입장에서 부담감이 한층 내려가게 된것이죠. 게다가 연세대학교의 최저는 인문 계열 기준 2합4, 자연 계열 기준 2합5 그리고 영어는 3등급 조건으로 연세대학교를 수시 교과로 노리는 학생들의 실력을 생각해보면 난이도가 높지 않은 최저 였습니다.
<한양대학교 25학년도 변경사항>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에서는 어떤 변화를 주목해야 했을까요?
한양대학교는 2024학년도까지는 교과 전형에서 최저를 반영하지 않기에, 지방의 상위권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던 전형 이였고, 그로 인해 정시에서는 비슷한 성적대로 묶이는 서강대와 성균관대에 비해서, 교과 전형에서는 유의미한 입결 차이를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2025학년도부터 한양대학교도 인문,자연 3합7이라는 최저를 만들게 되면서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연세대학교와 한양대학교의 최저 신설은 어떤 영향을 주고 받게 될까요?
우선 연세대학교의 면접폐지와 최저신설로 인하여 면접에 대한 부담감으로 연세대를 지원하지 못하던 학생들이 연세대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고, 실제 합격으로 이어진다면 서강대,성균관대,한양대에 빈자리가 예년에 비해 많아질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한양대의 최저신설로 인해 최저에대한 부담감으로 한양대를 도피처로 생각하던 상위권 학생들은 그 대체제를 찾아야 할 것입니다. 한양대학교를 교과로 지원가능한 내신을 가진 학생들이 동시에 고려하는 학교인 연세대,고려대,서강대,성균관대로 학생들의 지원이 분산될 것이라 예측이 가능합니다.
두 분석을 종합해보면 25학년도 수시 교과전형에서 한양대학교의 입결 하락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한양대학교의 교과컷이 하락된다면 중앙대학교는 어떤 변화가 예상될까요?
우선 중앙대학교를 지원하는 학생들을 특징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중앙대학교 25학년도 수능최저 기준>

중앙대학교의 최저는 한양대학교과 마찬가지로 3합 7입니다. 그렇기에 한양대학교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중앙대학교를 안정적인 교두보로 확보하여서 한양대학교와 중앙대학교 모두 지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중앙대학교를 자연계열로 지원 가능한 학생들은 서강대와 성균관대로 빠져나가기에 충분한 여력을 가졌기에 한양대의 변화가 크게 다가오지 않을것입니다. 인문계열로 지원하는 학생들은 반대의 이유로 한양대의 변화가 크게 다가올 것 입니다.
만약 한양대학교의 입결이 하제맑음 팀의 예측대로 움직였다면 중앙대학교의 입결 특히 인문계열의 입결이 예년에 비해 하락했을것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결과는 어땠을까요?
70컷제시 | 2024 | 2025 |
연세대학교 인문 | 1.56 | 1.47 |
한양대학교 인문 | 1.47 | 1.77 |
중앙대학교 인문 | 1.87 | 1.96 |
의대 증원으로 상위권 대학교의 누백이 낮아진 25학년도 정시와 다르게 25학년도 수시 교과 전형에서는 예년에 비해 낮았던 수능의 난이도로 수능 최저 충족 난이도의 하락으로 입결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연세대학교는 면접의 폐지와 비교적 쉬웠던 수능 난이도로 인해 입결이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반면 한양대학교는 수능 최저의 신설로 입결이 큰 폭으로 낮아졌습니다.
중앙대학교는 인문의 경우 입결이 소폭 낮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쉬워진 최저 난이도로 인한 서울권 대학의 교과 입결 상승을 생각하면 연세대학교와 한양대학교의 변화로 인한 여파가 적지는 않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26학년도의 수시전형에서는 어떤 변화들이 있을까요?
우선 고려대학교의 요강을 보겠습니다.
<고려대학교 26학년도 변경사항>

많은 변화가 있지만 그 중 주목해야할 변화점은 수능 최저 기준을 완화한것 입니다.
25학년도 한양대학교의 수능 최저 신설로 인한 여파를 보셨으니 수능 최저 기준 완화가 고려대학교의 교과전형 입결 상승과 연세대학교뿐만이 아닌 중앙대학교까지도 퍼져나갈 여파를 무시할순없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성균관대의 수시 요강을 보겠습니다.
<성균관대학교 26학년도 변경사항>

성균관대도 고려대학교와 마찬가지로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그중 주목해야할 점은 교과전형 평가 방법의 변경이 있습니다.
기존엔 교과과목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기준으로 등급별 배점을 부여하여 정량평가 80% 점수를 책정했지만 올해부터 과목을 A군과 B군으로 구분하여 다른 기준으로 등급별 배점을 부여할 뿐 아니라 A군 70%와 B군 10%의 합으로 정량평가 80%를 구성하게 됐습니다. 25학년도의 입결기준과의 단순 비교로 본인이 성균관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과의 상대적인 위치를 예측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고려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를 제외하고도 많은 대학들에 무시할수 없는 변화들이 있습니다. 2025학년도 입시 분석결과 또한 올해 입시의 흐름을 읽어내는데 중요한 데이터지만 2026학년도의 변화된 환경을 같이 고려하지 않는다면 결국 과거에 머물러잇는 시선일 뿐입니다.
2026학년도 입시에 대한 자세한 분석은 7월 12일 설명회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더운 날씨에 참석이 망설여지실 수도 있지만, 참석하신다면 남은 올해 입시에서 흔들리지 않 는 나침반이 될 것입니다. 다가오는 7월 12일 설명회는 2026학년도 입시라는 카드 게임 에서 자녀분께 최고의 패를 쥐여줄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일시 / 장소
7월 12일[토] 오후1시 30분 ~ 오후 5시 30분(현장)
장소: 대치 4동 복합문화센터 (현장)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77길 23(대치동)
예약 신청시, 정보를 정확하게 적어주셔야 입시자료를 개별전송 할 수 있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그래서 더프 예상컷이 어케됨? 0 0
ㅈㄱㄴ
-
서프 사탐 답지… 0 0
세지 올려주실 분 없나요 유빈아님
-
2019 리트 총평 9 1
초반 지문이 괴랄했음 첫 지문인 관습 이론이 극히 어렵게 느껴졌음 그 이후의 로마...
-
하루만 기다리면 수능이에요! 3 0
왜냐면 이제부터 기다림이 24시간이 넘을 때마다대가리를 존나 쎄게 쳐서 제 머릿속을...
-
더프 수학 질문 5 0
11번 표현이 어색해서 틀렸는데 이거 유명한건가.. 처음보는거같음
-
사문 공부 0 0
종합이나 교과로 갈건데 최저과목으로 사문 공부 1학기 내신 끝나고 시작해도 되나요?
-
학평 시험지 원본으로 시험 당일 저녁날 입수할 수 있음으흐흐흐 올 한해도 고생 좀 해라 동생아
-
3덮 기록 3 0
언매 91 : 독서1, 언어2, 매체1(ㅅㅂ...) 미적 88 : 20, 28,...
-
아니씨발 왜 공부하러 온 곳에서 쳐떠들지 심지어 아직 3월인데??? 끝나고...
-
학과에 사람 엄청 많음 2 1
ㄹㅇㄹㅇ 너무 많아서 시끄럽기도 하고 분반 한게 다행인듯
-
국영수 난이도 비교 ㄱㄴ?
-
"연봉 절반, 세금으로 내면 못 버틸 것"…'보유세 카드' 진짜 꺼낼까 11 5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서울 아파트 보유세 부담이 커졌다....
-
공통 다 맞았는데 확통 28 29 30 틀임.. 확통 29는 풀었는데 틀렸고 29...
-
똥싸면서 문득 든 생각인데 10 0
삶이 이게 맞나..시픔
-
도라인가 1 0
-
백분위 97.6이네 이러면 12 2
5개 틀렸으니까
-
지로함은 3 0
와이는엑스 귿는게 필수네
-
봄 되려고 졸리나 0 1
미친 졸림이네
-
이동준쌤 현강 2 0
시대 대치에서 토요일 오전이랑 낮 중에 언제가 좋은지 ㅊㅊ 현정훈이랑 같이 들음
-
올해 입결표 보니까 4 1
어차피 매년 불규칙으로 나는 빵 제외하면 서>연,고>서,성>한>중>경외시건 인듯...
-
캬 2 0
블록블라스트 65만점 달성
-
좀 날려읽으니까 시간이 엄청나게 모자란 느낌은 아니긴 한데..
-
수행평가 이의제기할만한가요? 1 0
교육청 쪽인지 다른 부서 쪽인진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공기관에서 저희 지역 청소년을...
-
국어 일케 풀어도 됨?? 9 0
사실 누가 뭐라해도 걍 내 맘대로 할거긴 함. 밑에 사진은 더프 국어랑 관련있으니까...
-
누가 나한테 14 2
500억만 주면 좋겠다 내가 진짜 일 안하고 잘 놀 자신있는데
-
수학 n제 2 0
수학 1등급 초반 정도인데 샤인미 지인선 중에 뭐가 나을까요?
-
좋아하는사람한테 0 1
정병짓하는중
-
군청일화 2 0
-
문항 제작자가 봤을 때 약간만 어렵다 싶으면 헬게이트 시험이구나..
-
우리학교 ㅈ반고임 4 2
3.0 의대 2.6 포스텍 2.4 서울대 5등급제 1.90(=2.9~3.0)인데...
-
국어 시간이 없는데 팁좀!!! 4 0
국어 80분 풀세트를 풀면 마지막에 독서 두 지문을 시간 때문에 못푸네요 쩜쩜ㅠㅠ...
-
더프 미적분 얘기 4 0
어 이거 기출인데 라고 생각했음 신유형 하나 보고 놀람 다 어디서 본 그런 익숙한...
-
다들 키야장군 직캠 보고 가 0 0
이게 어떻게 10년생의 기세임...아기호랑이
-
엥 0 1
정신이나 몸이 느려짐 행동이 느려졋서 자라는 신호인가요 뭔가 배터리가 없네 어제...
-
3월 섶 2 0
뒷북이긴 한데 82점 2ㄱㄴ? 근디 ㅅㅂ 22 27 30은 내가 못푼거 ㅇㅈ인데 9...
-
메가냐 대성이냐.. 4 0
메가에는 오지훈이 있고, 대성에는 김승리 김범준 이명학이 있는데...
-
집중력 파멸적이네요,, 1 0
오늘 집중이 너무 안 돼서 순공시간을 너무 많이 못 채웠어요,, 이러고도 잘 되고...
-
위대한 젠지이스포츠 8 1
나의 기인, 언어와 매체 나의 캐니언, 지구과학1 나의 룰러, 기하 나의 듀로,...
-
사실은 오늘 너와의 1 0
만남을 정리하고 싶어
-
내일1교시 1 1
히히 그냥 밤 새고 몬스터 빨아야지
-
결혼 2 0
어짜피 못하고 이런거 상관없이 솔직하게
-
도서관 너무 빨리닫음 14 0
ㅠㅠ
-
기출문제집이 팔린다는건 6 0
저작권이 없는것임? 다른출판사가 EX) 마더텅 수능기출문제집 처럼.. 그.. 따로...
-
이감정은 뭐지 2 0
어지럽고 졸리고 배고프고 하품하고 짜증남 오늘 기분 안좋지않고 좋앗는데 일단 너무 졸려…
-
아니 1 0
답을 잘못 체크했네.. 맞은거였음
-
3모 직전까지 경제 사문 0 0
경제는 실업률 문제랑 수익률+환율 섞여나오는 문제 유형 약하고 사문은 사회복지...
-
저출산 <<< 가장큰 문제가 8 1
여자친구가 점점 조금씩 태어난다는거임..
-
수학 4등급정도 나오는데 아이디어를 한바퀴 돌렷는데 단원마무리 한 절반정도 틀리는데...
-
3덮 수학 공통6틀햇는데 2 0
이정도면 몇등급실렫임?
-
저작권 그런 거 없음?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