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925(가)를 풀어보자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58002183

공간도형 문제입니다.
일단 직선 m 위에, 사각형 BACE가 직사각형이 되도록 점 E를 잡읍시다.

이렇게 하면 직사각형의 성질에 의하여 선분 BE의 길이는 5, 선분 CE의 길이는 2루트2입니다.
또한, 주어진 그림에서 두 직선 BD, BE가 모두 직선 AB와 수직입니다. 여기서, 세 점 B, D, E를 포함하는 평면 위의 모든 직선이 직선 l과 수직입니다.
즉, 직선 DE도 직선 l과 수직입니다.
세 직선 l, m, n이 서로 평행하기 때문에, 직선 DE는 직선 m과 평행하고, 직선 n과도 평행하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선분 DE가 직선 m에 수직이므로, 삼각형 CDE는 직각삼각형입니다. CD=3이고 CE=2루트2이므로 선분 DE, 즉 두 직선 m, n 사이의 거리는 1입니다.
여기서, 사각형 ECFD가 직사각형이 되도록 직선 n 위에 점 F를 잡읍시다. 그러면 선분 CF의 길이 역시 1입니다.
이때 선분 FD의 길이도 2루트2가 되며, 사각형 BAFD 역시 직사각형이 됩니다. 즉, 선분 AF의 길이는 4루트2입니다.
점 A에서 두 직선 m, n을 포함하는 평면 위에 내린 수선의 발을 H라고 하면 세 점 H, C, F는 한 직선 위에 있게 됩니다.
두 선분 AH, HC의 길이를 각각 a, b라고 하면 피타고라스 정리에 의하여 다음이 성립합니다.


둘을 연립하면 a=4, b=3이 나옵니다.

두 직선 m, n을 포함하는 평면과 세 점 A, C, D를 포함하는 평면이 이루는 각의 크기를 구해야 하는데, 이는 정사영으로 가능합니다.
삼각형 ACD의 두 직선 m, n을 포함하는 평면으로의 정사영은 삼각형 HCD입니다. 그러므로 cosΘ는 (삼각형 HCD의 넓이)/(삼각형 ACD의 넓이)로 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삼각형 HCD의 넓이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선분 HC의 길이가 3이고 점 D와 직선 HC 사이의 거리가 2루트2이니...

입니다.
삼각형 ACD의 넓이를 구해야 하는데, 삼각형 AFD가 직각삼각형이라는 점을 활용하여 선분 AD의 길이를 구할 수 있고, 그 값은 2루트10입니다. 삼각형 ACD에서 각 C에 대하여 코사인법칙을 적용해 봅시다.


이때 삼각형 ACD의 넓이는

입니다.
즉,

이고, 여기서

입니다. 따라서 구하는 값은

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하수: 실모에 기하가 없구나 1 2
고수: 공통 모의고사구나
-
이이이이걸들르셈 2 0
동현이 랩이된다 여기서제일잘하는애야
-
내용을 아는데 문제를 틀림(?)
-
이 앨범 진짜 좋다 0 0
-
좆 0 0
학교실ㄹ러
-
단축수업 너무 야르인데 2 0
앙 기모찌
-
근데 더프나 서프 개인응시면 1 0
걍 안사고 ㅇㅂ에서 뽑아푸는게 낫나요? 일단 3덮 사긴했는데 다음부터 어케할까요?? 현역입니다!
-
N제 작년꺼 풀어도 괜찮나용 0 0
사촌형한테 책 작년 N제 몇개 받았는데 작년꺼여도 풀어봐도 괜찮겠죠? 참고로 기출...
-
무릎도 안 모이는데 안쪽이 왜 아픈지 모르게씀
-
생명 실모 양치기할까 2 1
진짜 n제 푼다고 크게 안느는거같기도하고 시간관리가 필요한데
-
나 오르비 글보면 0 0
고위관직맡게되면. 물러가라 시위도 나오겠네
-
미국지리 존나 재미없네 0 0
확실히 민족 관련된거 아니면 급격히 재미없어지네여 거의 다 아는거긴 한데 산업 관련...
-
논란글 타파법 알아냄 0 2
Ai라고 우기면 됨
-
우주설 1 0
우주설 라이브랑 김종두 인강(실전길라잡이 부터 현강합류 예정) 둘중 뭐가 더...
-
국어모고 5이상뜬적없음ㅋㅋ
-
제미나이 활용능력 평가 전형 아닌가 그냥 문득 든 생각임
-
난 논란될글 안씀 4 2
나중에 고위공직을 맡을수도 있잖아
-
이 글의 좋아요가 6개가 넘는다면 9 19
지금 오르비끄고 공부하러가겟음
-
내일도신촌가야하네..
-
맨날 똑같은 옷 입는사람 있냐 2 1
나는 여름 가을,봄 겨울 이렇게 3시즌으로 나눠서 매일 똑같은 옷만 입음 똑같은옷...
-
snumo 후기 0 1
1-12 무난 13 g(x) g(-x) 차수 같으니 삼차 극대 4 가지고 미분하면...
-
이거말하는거임? 1 3
-
수능 확통 통계 4 1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출제 되나요? 제가 공부를 잘 못해서 완전히 습득하려는...
-
뻘짓을 넘 많이함 2 0
밥먹으면서 넷플릭스보다가 3시간을봄 ㅅㅂ 내일부턴 지식밥차봐야지
-
청문회:설의적표현 의원 3 2
202X년 X월 X일에 어느 커뮤니티에서 "한 달 동안 폭딸침 ㅇㅇ"라고 발언한...
-
3덮 윤사 2 0
14분 46점 사문말고 윤사오세요 도표보다 정신건강에 이로운듯
-
잘자. 9 1
잘자연
-
유빈 초대 0 0
제발 해주실분 안계신가요....???? 기숙갔다 나오니까 튕겼어요 ㅠㅠㅠㅠㅠㅠㅠ
-
작년 수능에서 화법과 작문을 선택했고, 국어 백분위 86으로 3등급이었습니다....
-
이거임 1 0
걍 아사람는 테토임
-
올해는 연비주행 할거임 1 0
실모시즌 전까지 대성패스만 쓸거임
-
수리논술하는애들 없니 0 0
독학하려는데 책추천이나 무료강의같은거 추천좀
-
2503 화1 시작한다는거심 4 3
만표 85 ㅅㅂ 뭐냐
-
5000덕)3덮 수학 점수 예측 ㄱㄱ 10 0
지금부터 풀거긴한데 일찍 자야해서 좀 막히면 바로 거를 예정 없으면 가장 가까운...
-
그 물리였나 화학반이었는데 내가 보기엔 딱히 안 예쁜데 남고 출신 물리러들이 걔...
-
오늘의 공부 2 0
-
초미녀 퇴근 2 2
3덮 해설은 진짜 기빨리네
-
야심한 밤 2503 4 0
컷이 뭔가 이상한 2503 화1을 풀어볼까여ㅕㅕㅕ
-
종종 시대 부남들이 하는 착각 5 5
여자애들이 대부분 웃으며 대꾸해주고 받아준다 그건 착해서 그렇게 받아주는거임 오히려...
-
서프 84 더프 84 8 3
어떤게 더 잘한거임 그나마?
-
수학 노베 16212 0 0
예체능 재수생이고 음악함 잘 기억도 안나지만 고1까진 수학했었는데 고2부터는 거의...
-
이미지 김범준 1 0
확통 4점을 맞추고 싶어서 기출하면서 이미지 미친개념, 김범준 스타팅블록 둘 중...
-
서프 국수영 후기 2 1
국어 독서 불 문학 무난 언매 까다롭 수학 2611 깔에 비킬러 강화? 영어 71점이 어케평가하겟슴
-
오늘은 학교 수업에서 강간에 대해 토론함
-
아이언을 넘는 래퍼가 없네 2 0
아으
-
16cm보다 큰사람만 댓글 달아주셈 22 4
기억해둘게요
-
Mt랑 알바랑 걉쳐요 사장님 2 1
말하면 하루 빼주실라나..
-
뉴진스 글쓰던사람 ㅇㄷ감 1 0
어원쓰던사람
-
작년대비 시즌1 얼마나 됬나요???

기하까지 깔끔하시다니공간도형 풀이는 이게 처음인 것 같습니다... ㅎㅎ
정사영으로 푸는건 한참 돌아가서 푸는풀이같은데 보통 이면각으로 해설지가 풀어서 다른 방식으로 풀어본건가요?
그림을 봤을 때, 이면각으로 풀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