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시험의 법칙]- '정답이 눈에 보여'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4692230

안녕하세요![]()
[국어 시험의 법칙]의 저자입니다.
책 내용의 일부이지만 국어 공부에 작은 팁이라도 되라고 칼럼형태로 풀어 씁니다.
다음 제시된 문제를 한번 살펴볼까요?
2007년 고 1 성취도 평가
* 정답 선지: 낱말 가감의 원리
출제자는 <보기>의 핵심인‘~복을 누리며 살았다.’라는 표현을 선지 ④에 그대로 사용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대로 사용한다면 ④는 ‘~복을 누리며 살도록 해야지.’가 되어 정답이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기>의 ‘복’자에‘행’자를 하나 더 붙여 ‘행복’으로 만들고 서술어도 ‘누리며 살다’ 대신 ‘하다’를 넣어 전체적으로 ‘복을 누리며 살다’를 ‘행복하-’로 바꾼 것이다.
2003년 모의평가

* 정답 선지: 한글, 한자 변환의 원리
<보기>의 핵심인‘노동자의 처지에서 볼 때’에서 ‘보다’라는 서술어에 주목해 보자. 한자로는 ‘시(視)’인데 이것이 사용된 선지는 ③으로 유일하다. 이것은 ‘지배층의 시각을 반영’에서 ‘시각(視覺)’에 쓰인 ‘시(視)’이다. 출제자는 선지 ③을 ‘지배층의 입장에서 볼 때’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정답이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한글 ‘보다’를 한자‘시각(視覺)’으로 바꾼 것이다.
2007년 9월 모의평가

* 정답 선지: 한글, 한자 변환의 원리
<보기>의 핵심인‘꿈에 만나 보지’에서‘만나다’라는 서술어에 주목해 보자. 한자로는 ‘회(會)’인데 이것이 사용된 선지는 ⑤로 유일하다. 출제자는 선지 ⑤를‘다시 만나기를 소망’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 정답이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재회(再會)로 바꾼 것이다.
시험의 원리 팁 정리:
출제자는 지문에 제시된 내용을 선지에서 다시 언급할 때에는 동일하지 않은 유사한 표현을 사용해, 즉 낱말을 빼거나 더해서 혹은 한자로 바꾸어서 최대한 정답의 노출을 막으려 한다.
지문과 함께 <보기>가 제시된 국어 시험 문제에서
정답이 잘 안보일 때는 위의 사항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
[국어 시험의 법칙]
지식 거래소 추천 1순위 학습 자료:
http://atom.ac/docs/439/
긴 내용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분량 상 더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없어 아쉽네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덧글과 추천 부탁드립니다. ![]()
덧글과 추천은 학교수업에서 EBS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다음 칼럼을 또 준비하는 데 제게 큰 힘이 됩니다.![]()
- 칼럼 BoX -
시험의 허점 VS 출제자의 실수
http://orbi.kr/0004685033
출제자의 실수 VS 출제자의 의도
http://orbi.kr/0004679253
국어 시험의 법칙 3탄: [ 공통 선지 ]의 법칙
http://orbi.kr/0004662077
국어 시험의 법칙 2탄: [ 대립 선지 ]의 법칙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4647628
국어 시험의 법칙 1탄: [ 일탈 선지 ]의 법칙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4615143
찍기의 과학적인 이유
: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4611157
4,800초의 시간 컨트롤: 국어 시간 부족한 이들을 위한..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4639966
다른 시험, 같은 지문: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저 무슨 언어 할 거 같나요 10 0
특정 이슈 때믄에 정답은 안 알려줄 거고 그냥 님들의 추측이 궁금함
-
배포모 더프 후기에 묻히는 것 같은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슈퍼도파민나 0 0
ㅅㅍㄷㅍㅁㄴ
-
아침8시에탄아이스커피 3 0
아직도맛잇을까
-
더프 투과목 중에 0 1
해강있는건 지2밖에 없네 ㅋㅋㅋ기은쌤 사랑해요
-
온라인공동교육과정 질문 3 0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생기부에 내용은 안들어가고 과목 이수했다고만 뜬다고 들었는데...
-
반갑습니다 2 0
.
-
자습감독한테 들킴
-
설국쟁이 탈릅하면 2 1
탈릅하는 설국쟁 같은 건 없음ㅇㅇ
-
100만덕코되면 3 1
탈릅 안할 거라 그냥 덕코100만있음 청년 되는 거임ㅇㅇ
-
강민철에서 민을빼면 6 2
강철임?
-
100만덕코되면 탈릅함 3 2
탈릅 겠냐에요 ㅋㅋ
-
언매 공부 2 0
기출 돌리고 수특 풀면 되나 (기출 좀 주요한거 컴팩트하게 한번 더 보고 가고...
-
이걸 입금해주네 오늘 밤 10시 반까지 들어오면 3만덕 뿌림
-
내 친구 텝스 404점이래 2 1
Not found 드립 치더라ㅋㅋㅋ
-
150만덕코가 되면 12 3
공부하러갈게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은 또 뭐임
-
ㄹㅇ 갑자기 권위가 왜 나오고 비움이 좋다는 애가 갑자기 왜 채우고 지랄임
-
이시간대는 15 3
버스를 탈 수가 없네.. 그냥 설입까지 걸어갈께요 40분걸린다는데ㅅㅂㅆㅂ..
-
의학 쪽 관련 자료들은 어디서 많이 얻을수 있나요 2 0
자료조사 해야해서.. 도움이 필요해여..
-
대학백과에서는 계약학과에 결원이 생겨야 뽑는거라 사실상 불가능이라던데, 그럼 그냥...
-
꾸꾸 7 0
꾸유
-
뭔가 최선을 다하지 않은 내가 1 0
싫은거임 뭐가 됐든 최선만 다하자 ㄹㅇ
-
학교도서관에 11 1
전독시가있어?
-
더프는 현장응시비용이 2 0
2만 5처넌이고 문제지는 공짜 맞지?
-
뀨뀨 32 3
뀨우
-
수능 88848받으면 0 1
쵸비 전형으로 뭐 안되나
-
밤되니깐 9 0
캠퍼스 예쁜것같기두.. 먼가 따트한감성임 ...
-
더프 수학 10 4
난이도 어땠나요? 시험지를 아직 못 봐서..
-
사설이 좋은 이유는 4 0
나의 부족함을 사설스럽네 한마디로 무마 가능
-
더프 수학 등급컷 예상 3 0
해주실분..?ㅎㅎ
-
난 그때 뭐가 그렇게 두려워서 15 1
시도도 안했나. 하지만 막상 생각하니 그때는 안두렵지만 지금은 두렵다 나중엔 지금이 그때가 되겠지
-
도움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
정석준피셜 1번 핀치새는 여러 종임 따라서 유전적 다양성이 아니라 종 다양성임...
-
3덮 0 0
언매 98 미적 88인데 무보 각각 어떨까요...?
-
그녀가 너무좋아요 3 0
얼굴도 너무 이쁘고요 학벌도 미쳣고요 그녀의 가치관 생각 모든것들이 제 스타일이에요...
-
덮이나 섶 풀어보려햇는데 4 0
배가아픔 ㅅㄱ
-
지구공부하러감니다. 1 2
네.
-
✨ 2027 SNUMO 수학 모의고사 - 확통, 미적, 기하 21 35
서울대학교 교육 콘텐츠 팀 SNUMO에서 무료 배포 모의고사를 준비했습니다. ✏️...
-
더프 국어는 근데 4 2
작년도 그렇고 전통적으로 막 엄청 어렵게 내지는 않는 느낌이라 해야되나여타...
-
뭔가 0 0
어려운 ppt 공부하면 휴식을 취하는 게 쉬운 ppt 공부하기가 되버림
-
님들아 영어어케함진짜 5 0
ㄹㅇ 영어 진짜 미쳐버리겟음 얘 때문에 잠이안옴.. 푼건 정답률 8-90인데 맨날...
-
더프 컷 알려드림2 8 1
언매 기준으로 1컷 90 2컷 80 3컷 70 으로 집계되었답니다 우리 화작이들은...
-
덮 수학 등급 몇일까요 0 0
확통 72점이면 4겟죠? 하하하하ㅏ ^^발,,,ㅠㅠㅠㅠ
-
나 일요일에 현장응시하니까 11 1
스포하지 마셈!
-
서프 국어 후기좀여 4 0
친 사람이 진짜 너무 없네요.., 컷이랑 정답률이 궁금한데
-
원래 치킨먹으려햇는데 13 0
엽떡먹고잇음
-
고1 고2 고3 교육청 고3 평가원 순서 입니다. (학년 안적혀 있는 건 고3 기출입니다.)
-
나 이거 상상도 못함 2 2
세상엔 똑똑한 사람이 정말 많구나 경제의 승리를 인정합니다
명치때리고싶다
유단자이신가요?
진짜 궁금해서그러는데요 왜 때려요?
이게 평가원도 적용되는 이야기인가요?
위 문제들 다 평가원에서 실시된 것들입니다
문제위에 출처 확인해 보세요^^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ㅋㅋㅋ 최근에도이런경향이 잇엇나요?
물론이죠...위의 방법 말고도 다양한 원리와 형태로 적용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문제는어려운문제는 통하지 않는다는거
두 번째 문제의 경우는 당시 모의평가 때, 세 단계(1.8점, 2.0점, 2.2점) 중 2.2점인 제일 상위 배점군의 문제입니다. 출제자들은 어렵게 냈다고 생각한 문제이지요...
문제가 쉽다고 해서 통하고 어렵다고 해서 통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저런 유형 군들의 문제가 난이도와는 상관없이 종종 출제됩니다.
ㅋㅋㅋㅋ님글 보다보니까 모의고사보다가 좀 짜증나면 바로 이거 적용하고있어요 큰일임 ㅋㅋㅋㅋ문제 풀기가 싫어져요 ㅋㅋㅋ
시험 보다가 짜증나는 일이 없어야 할텐데요...
실제 수능때는 술술 문제가 풀리길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