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윤리] 생윤 선택 가이드 : ‘다들 선택하니까 나도 그냥 선택하면 되겠지?’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42179501
안녕하세요, 생활과 윤리 컨텐츠 만들고 있는 유삼환입니다.
오늘은 사회탐구 선택 가이드, 보다 구체적으로는 생활과 윤리 선택 가이드에 관한 글을 준비해 왔습니다. 이런 궁금증을 갖고 계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내가 생윤을 선택해도 되나?’
인강 사이트에 올라오는 이런저런 사회탐구 선택 가이드를 보니, 대부분 결론은 자기 과목을 선택하라는 내용으로 끝나서, ‘이게 무슨 선택 [가이드]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생윤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사람이지만, 누가 생윤을 선택하면 좋고 누구는 선택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솔직한 처방을 내려드리고자 합니다.
생활과 윤리 시험지에 있는 20 문항 중에는 꽤 많은 문항이 ‘독해’로 풀립니다. 다시 말해, 개념을 전혀 공부하지 않은 학생이어도 어느 정도의 독해력만 갖추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많다는 것이죠. 이는 생활과 윤리 과목의 아주 큰 장점입니다. 독해력만 갖추고 있다면 별다른 공부 없이 공짜로 먹고 들어갈 수 있는 점수가 있다는 얘기니까요.
그런데 이 점은 양날의 검입니다. 만일 독해력이 없는 학생이라면, 오히려 생활과 윤리 문제를 푸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독해력만으로 풀리는 문제들을 제외하고서 나머지 개념형 문제들을 보더라도, 독해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독해형 문항이 독해력만을 요구한다면, 개념형 문항은 독해력에 더해 개념적 지식까지 요구하는 것이지 독해력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독해력이 없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생윤을 선택하지 마시길 강력히 권합니다.
그럼 내가 독해력이 있는지 없는지, 내 독해력이 생윤을 선택해도 될 수준인지 아닌지는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제가 몇 가지 지표를 알려드릴 테니 꼭 스스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국어 모의고사 등급 : 고3 국어 모의고사 성적이 5등급(고2 모의고사 4등급) 이상인가?
저는 국어 모의고사 등급이 적어도 4~5등급 이상인 학생들에 한해 생활과 윤리 선택을 권하고 싶습니다. 제가 여러 학생들을 과외해 본 결과, 국어 4등급까지는 생윤 공부를 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었고, 5등급 수준의 학생이어도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6등급 이하의 학생들은 생윤 과목의 핵심인 그 특유의 말장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국어 모의고사 등급이 6등급 이하인 학생들은, 국어 과목의 말장난에서도 고생이 심하실 텐데, 굳이 탐구 과목에서까지 그런 말장난에 시달리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생활과 윤리 문제지 풀어보기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지를 ebsi.co.kr에서 다운로드한 후 풀어보세요. 물론, 전부 풀어보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아래 제가 풀어보아야 할 문항들을 선별해 두었습니다.
⑴ 8번, 11번, 13번, 20번
위 네 문항을 먼저 풀어보세요. 이 네 문항 중 한 문항이라도 맞히지 못했다면, 생윤 선택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독해형 문항들입니다.
⑵ 1번, 7번, 16번
⑴에서 제시한 네 문항을 다 맞혔다는 전제하에, 위 세 문항까지 풀어서 맞혔다면 생윤 선택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독해력만으로도 풀어내는 게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개념적 지식이 없으면 약간 어려울 수 있는 문항들입니다. 아무런 개념 수업을 듣지 않은 채로 이 정도 문제들을 맞힐 수 있다는 건, 생윤 공부에 아주 강점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
.
‘생윤, 다들 선택하니까 나도 그냥 선택하면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선택했다가는 정말 큰코 다칠 수가 있습니다. 수능 이후 오르비를 보니까 생윤이 말장난 때문에 애매함이 끝까지 해소되지 않으니 선택하지 말라는 여론이 좀 형성되어 가는 것 같더군요(“그냥 선택하지 말라면 선택하지 마!”라는 게시글/댓글들을 꽤 보았습니다). 독해력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분명히 생윤이 안 맞을 것입니다(독해력이 높다고 하더라도 말장난을 싫어하는 학생이라면 생윤이 안 맞을 수 있겠죠). 그러나 본인이 생윤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독해력을 갖추고만 있다면, 생윤 선택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단기간에 성적을 낼 수 있는 최적의 과목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다들 후회 없는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은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꾸벅)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르비문학 1화 0 0
오르비문학 1화
-
Test 0 0
Tetsteyey
-
수학 4등급만 받으면 2 0
쫀득하게 인서울 할 수 있는데
-
엘든링 왜 자꾸 멈추지 1 0
컴퓨터 좋은건데 씨발
-
목 졸라줘 5 1
켁켁켁 숨막혀 ㅜㅜ
-
시험지에 따라서 난이도가 가장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번호같음....
-
개쉽게 풀리는데 이거 맞나
-
정시로 갑시다 8 0
내신반영을 노려서 내신 깡패 정시러
-
나왔어 12 0
다시감 근데 저게 왜 이륙햇냐
-
갑자기생각난썰 1 1
고1 2학기 학급회장선거때 후보가 2명이엇는데 그 친구들 둘이 합의하고 한명이...
-
그만하고 잘까 1 0
흐름이 끊겨버렷네
-
세기말 수능 1 1
200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강은양t 0 0
현역 고3이고 작년까지 모고 3~4등급 나왔는데 지금부터 강은양t 들으려고 합니다....
-
2시열차 1 0
출발
-
지금 강민철 현강 다니고 있는데 저랑 너무 안맞는 느낌이 심하게 들어서...
-
뭘 해야하나요 0 0
이번에 고등학교 2학년 된 이공계 지망하는 지방 일반고학생입니다. 생기부를 제대로...
-
이게 오르비를 재밌게 오래하려면 10 4
수험생활을 지속해야 함
-
에ㅔㅔㅔㅔㅔㅔㄴ들리스레인ㄴㄴ 0 1
폴온마이헐트 코코로노 키즈니ㅣㅣㅣ
-
내 이상형 중단발에 속눈썹 1 0
-
우와 보추야동 많이떴다 2 2
보다자야지
-
심심한데 무물보 5 0
응애 나 아가학생
-
본인 물1 점수 꼬라지 0 1
3모 48점 (99) 5더프 47점인가였는데 시험이 어려웠어서 전국석차 30등쯤...
-
오후8시부터자다가깼더니 1 0
다시잠이안오네.. 비상..!!
-
생각나는구나
-
ㅇㄴ근데 0학점 패논패과목을 오ㅑㄹ케 빡세게시켜 0 0
그냥 좀 봐주면 안되나
-
시발점 한 다음 스블 0 0
고2이고대수 개념원리, 쎈, 고쟁이 했습니다개정 시발점 사놓은 게 있어서...
-
러셀 외부생 더프 성적표 0 0
문자로 발송되나요?? 아님 직접 찾으러 가야햐나요??
-
원래 사람은 별을 쫓아 달려갈 때 가장 빛나는 법이여설령 닿지 못할지라도적어도 내...
-
저걸 어케 함 진짜 와.. 원과목 중 생1만 수능공부로 안해봤는데 안하길잘한듯
-
시발 나 개폐급임 2 1
조별과제 하는족족 내것만 교수님 피드백 나오고 술처먹다 팀원들한테 자료 제출 개늦게하고 자퇴마렵다
-
딱 한 마디만 하고 자러감 9 3
미쿠 ㅈㄴ 예뻐어~~~~~~~~~~~~
-
중앙대 가기 59일차 3 1
안녕하세요 중앙대29학번 부산사나이 이동현입니다 음 오늘이 벌써 59일차군요...
-
이제 좀 자보실까 11 1
음음
-
리젠존나느리네 1 0
오르비망함?
-
너무멍청해짐 1 0
ㅜㅜㅜㅜㅜ
-
생윤 진짜 1도 모르는 쌩노베인데 누구 듣는 게 좋을가여
-
15살과 엄마 그 사이는 2 0
뭐라함 급함
-
대신 연세대 가겠다 선언
-
작년 10모 20번 0 0
이렇게 푸는거 맞나..?
-
위키하우 도움 ㅈㄴ 안되네 6 0
ㅗㅗㅗㅗㅗㅗ
-
새르비 할수록 4 0
헛소리가 늘어가는듯
-
아니 난 신라면 쳐돌이라 5 0
신라면만 먹는데….
-
내가사실은생명과학을좋아함 1 0
수능말고 그냥생명과학
-
. 11 1
-
님들 최애 과목 말해보셈 7 0
난 국어
-
님들 최애 라면 말해보셈 10 0
난 신라면
-
라면이랑 과자 안먹은지 6일차 2 0
후후

#학습자료 태그 다세요..!오늘도 자료추입니당
이 정도면 #학습자료 태그 달아도 되나요..? 뭔가 학습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는 듯해서 ㅠ 일단 달았습니다 ㅎㅎ
앵간한 학습 관련 칼럼이면 다 다시는게 좋아요..!
아시겠지만 학습자료는 또 메인 피드에서 따로 노출되어서요...! (덕코도 1좋아요=500덕코..)
항상 존경하고 응원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생활과 윤리는 선택하기로 이미 마음을 먹었지만 (국어 고1 6모 고1 11모 고2 6모 고2 11모 차례대로 95 - 98 - 98 - 97 입니다), 원래 윤리와 사상을 하다가 그냥 사회문화를 하려고 하는데 괜찮은 선택일까요? 사실 이미 윤사를 어느 정도 공부를 한 상태라서, 고2 때 본 두 번의 윤사 모의고사는 둘 다 만점이었습니다. 사문도 베이스는 어느 정도 있는 상황이지만 윤사가 커트라인도 너무 높고 표준점수도 잘 안 나오고 컨텐츠도 부족해서 사회문화를 하려고 해요. 그런데 생윤과 함께 하면 시너지가 좋은 걸로 알고 있고 이미 베이스도 있는데, 그래도 영 컷이나 컨텐츠같은 게 걱정된다면 생윤 사문을 하는 게 맞겠죠? 아니면 정치와 법도 같이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ㅠㅠ
윤사는 윤리가 너~무 좋다 싶으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게 아니라면 입시에서 별로 유리한 과목이 아닌 것 같아요.
예일티는 어디서 산건가요?
무신사에서 샀던 걸로 기억합니다.

노베상태에서 한번 쳐봤는데 (2)중 한문제 틀리고 34점 받았네요 ㅋㅋㅋ생윤 선택 강추합니다.
오 윗댓글보고 해봤는데 노베로 (1), (2) 는 다맞고 33점 맞았네욥
생윤 각인가?? 사문정법생윤 셋중에 두개 뭐할지 고민중이거등여..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생윤 선택 괜찮으실 것 같습니다.
아닙니다!! 감사합니다ㅎ
가이드 보고 해봤는데 (1),(2)는 다 맞았습니다..어릴 때 책을 많이 읽은 탓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생윤 선택해도 될까요?
생윤 짝으로는 뭐가 좋을까요? 한의대 목표로 하고, 국영수는 자신 있습니다
생윤 짝으로는 사문이나 윤사가 좋습니다. 독서량이 많으시다면 언어적 센스가 좋으실 텐데, 언어적 센스가 좋은 사람들은 생윤에서 아주 유리합니다.
두 문제 맞았는데 생윤해도 될까요?
모르는 단어는 있었지만 전부 추론은 해냈습니다
어떤 어떤 문제들을 틀리셨는지 여쭈어봐도 되나요?
이과에서 문과 전향하는 학생입니다.
사문 픽에 생윤 경제 고민하다 이글보고 휴대폰으로 pdf 받아서 7문제 눈풀 해봣는데 1번 20번 틀렸네요.... 20번 틀렸는데 심각한가요...??
7문제 한번에 풀긴 했지만 푸는 순서는 언급 하신것처럼 8 11 13 20 1 7 16 순서로 풀었습니다.
생윤 경제 2과목 사이에서 정말 고민이 큽니다 ㅜ 극과 극인지라....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1번을 틀리신 건 뭐 큰 문제는 아닙니다. 20번은 다시 풀어보시면 맞으실 거예요.
(1),(2) 모두 해봤는데 20번 말고는 다 맞았습니다.(상호주의가 뭔지 모르겟어서 틀렸습니다) . 이과 생명과학에서 생윤으로 바꾸려고 하는데 저 생윤해도 괜찮을까요? 생명이 만년 4.5등급이고 국어가 자신있는지라 말씀 여쭈고싶습니다.
선생님 선생님이 댓글 달아주셔서 풀어봤는데 20번만 틀리고 3문제 다 맞았는데 사실 20번이 1번,4번 선지가 헷갈려서 틀렸는데 선생님은 어떻게 보시나요?
1), 2) 각각 하나씩 틀렸는데 생윤 선택 어떻게 보시나요? 13, 16틀렸습니다
우왕 (1),(2) 다 맞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