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와 사상] 혜윰 X 선변: 최고와 최고의 만남 (문항)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33116462
혜윰 수능윤리 연구소와 문제깎는선변이 만나 수능 직전 최종 점검 윤리와 사상 모의고사를 제작했습니다. 아무쪼록 오르비언 수험생 여러분들의 수능 대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문제지는 혜윰의 게시글로, 해설지는 선변의 게시글로 업로드됩니다. 각 게시물에 다른 한쪽 게시글의 링크를 덧붙여 놓겠습니다.
해설지 링크 : https://orbi.kr/00033116446
정오사항 링크 : https://orbi.kr/00033132773
안녕하세요. 혜윰 수능윤리 연구소입니다.
오르비 네임드 문제깎는선변 님과 혜윰 수능윤리 연구소가 만나 수능 전 마지막 윤리와 사상 모의고사를 제작하였습니다. 수능 전 효율적으로 개념을 점검할 수 있도록 저희 혜윰과 선변님께서 엄선한 알짜배기 문제로 구성하였고, 평가원의 코드를 그대로 녹여내었습니다.
저번에 혜윰은 어떤 방식으로든 생활과 윤리 컨텐츠를 제공해드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생활과 윤리 추가 컨텐츠로 하프 모의고사를 준비하고 있었으나, 내부 사정으로 인해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저희가 앞서 제공한 청출어람 모의고사에 평가원의 코드와 엄선된 문항들을 모두 담았으니 청출어람 모의고사로 마무리 점검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2021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셨을 모든 수험생 분들께 행운이 깃들길,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길 온 마음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혜윰이었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르비문학 1화 0 0
오르비문학 1화
-
Test 0 0
Tetsteyey
-
수학 4등급만 받으면 2 0
쫀득하게 인서울 할 수 있는데
-
엘든링 왜 자꾸 멈추지 1 0
컴퓨터 좋은건데 씨발
-
목 졸라줘 5 1
켁켁켁 숨막혀 ㅜㅜ
-
시험지에 따라서 난이도가 가장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번호같음....
-
개쉽게 풀리는데 이거 맞나
-
정시로 갑시다 8 0
내신반영을 노려서 내신 깡패 정시러
-
나왔어 12 0
다시감 근데 저게 왜 이륙햇냐
-
갑자기생각난썰 1 1
고1 2학기 학급회장선거때 후보가 2명이엇는데 그 친구들 둘이 합의하고 한명이...
-
그만하고 잘까 1 0
흐름이 끊겨버렷네
-
세기말 수능 1 1
200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강은양t 0 0
현역 고3이고 작년까지 모고 3~4등급 나왔는데 지금부터 강은양t 들으려고 합니다....
-
2시열차 1 0
출발
-
지금 강민철 현강 다니고 있는데 저랑 너무 안맞는 느낌이 심하게 들어서...
-
뭘 해야하나요 0 0
이번에 고등학교 2학년 된 이공계 지망하는 지방 일반고학생입니다. 생기부를 제대로...
-
이게 오르비를 재밌게 오래하려면 10 4
수험생활을 지속해야 함
-
에ㅔㅔㅔㅔㅔㅔㄴ들리스레인ㄴㄴ 0 1
폴온마이헐트 코코로노 키즈니ㅣㅣㅣ
-
내 이상형 중단발에 속눈썹 1 0
-
우와 보추야동 많이떴다 2 2
보다자야지
-
심심한데 무물보 5 0
응애 나 아가학생
-
본인 물1 점수 꼬라지 0 1
3모 48점 (99) 5더프 47점인가였는데 시험이 어려웠어서 전국석차 30등쯤...
-
오후8시부터자다가깼더니 1 0
다시잠이안오네.. 비상..!!
-
생각나는구나
-
ㅇㄴ근데 0학점 패논패과목을 오ㅑㄹ케 빡세게시켜 0 0
그냥 좀 봐주면 안되나
-
시발점 한 다음 스블 0 0
고2이고대수 개념원리, 쎈, 고쟁이 했습니다개정 시발점 사놓은 게 있어서...
-
러셀 외부생 더프 성적표 0 0
문자로 발송되나요?? 아님 직접 찾으러 가야햐나요??
-
원래 사람은 별을 쫓아 달려갈 때 가장 빛나는 법이여설령 닿지 못할지라도적어도 내...
-
저걸 어케 함 진짜 와.. 원과목 중 생1만 수능공부로 안해봤는데 안하길잘한듯
-
시발 나 개폐급임 2 1
조별과제 하는족족 내것만 교수님 피드백 나오고 술처먹다 팀원들한테 자료 제출 개늦게하고 자퇴마렵다
-
딱 한 마디만 하고 자러감 9 3
미쿠 ㅈㄴ 예뻐어~~~~~~~~~~~~
-
중앙대 가기 59일차 3 1
안녕하세요 중앙대29학번 부산사나이 이동현입니다 음 오늘이 벌써 59일차군요...
-
이제 좀 자보실까 11 1
음음
-
리젠존나느리네 1 0
오르비망함?
-
너무멍청해짐 1 0
ㅜㅜㅜㅜㅜ
-
생윤 진짜 1도 모르는 쌩노베인데 누구 듣는 게 좋을가여
-
15살과 엄마 그 사이는 2 0
뭐라함 급함
-
대신 연세대 가겠다 선언
-
작년 10모 20번 0 0
이렇게 푸는거 맞나..?
-
위키하우 도움 ㅈㄴ 안되네 6 0
ㅗㅗㅗㅗㅗㅗ
-
새르비 할수록 4 0
헛소리가 늘어가는듯
-
아니 난 신라면 쳐돌이라 5 0
신라면만 먹는데….
-
내가사실은생명과학을좋아함 1 0
수능말고 그냥생명과학
-
. 11 1
-
님들 최애 과목 말해보셈 7 0
난 국어
-
님들 최애 라면 말해보셈 10 0
난 신라면
-
라면이랑 과자 안먹은지 6일차 2 0
후후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선변님!
아유 제가 감사합니다
선생님 올해 윤사 난이도 어떨까요? 9평때 스토아처럼 이상한문제 나올거라 보십니까?
저희가 함부로 말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만, 기출과 연계교재가 가리키는 방향만 충실히 따라가면, 새로운 게 나오더라도 그 내용들 안에서 추론할 수 있는 정도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수능을 한 번밖에 안 보긴 했지만 수능 시험지라고 해도 안 이상할 것 같아요
최고의 칭찬이십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저거 풀고 수능 잘볼게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맺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혜윰님 선변님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5번 문제 사회계약론자들의 자연권 양도에 관해서 질문이 있는데요, 사회계약론자인 홉스, 로크, 루소 모두 자연권 양도를 주장하는 것 맞나요? 이때 자연권을 전부 양도하는 것인가요, 최소한으로 양도하는 것인가요? 루소는 결과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자연권을 양도하는 것이라고 나와있는데요, 그럼 홉스는 절대 군주에게, 로크는 이권분립된 정부에게 양도하는 것인가요? ㅜㅜ 이 부분 계속 헷갈렸는데, 딱 문제가 나와버리네요..
안녕하세요. 혜윰 수능윤리 연구소입니다.
먼저 홉스, 로크, 루소 모두 자연권 양도를 주장합니다. 하지만 모두 자연권을 얼마나 양도하는지는 다 다릅니다. 홉스는 생명 보존의 권리를 제외하고는 전부 양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로크는 자연권 일부 양도(대표적으로 재판권)를 주장하였습니다. 루소는 자연권 상호 양도를 주장하였습니다.
홉스는 절대 군주에게 양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로크 또한 국민들이 주권을 국가의 최고 권력인 입법부에 양도해야 한다고 보았고, 저항권 발동은 맡긴 주권을 다시 가져오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로크 관련 글은 새로운 게시물로 업로드하였으니 추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드디어 오늘 풀었네요!
오늘 이거 풀면서 처음으로 루소의 상호양도를 알게 되었는데 루소가 자연권을 양도한다는 것에 대한 기출 선지나 ebs자료가 있을까요? 제가 이투스에 모 선생님께서는 우소는 자연권 양도 불가이고 신체,힘,소유물 등 의 것들은 공동체에 양도 할 수 있다. 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제가 루소의 일반의지에 대해서 따로 혼자 공부를 해서 인지 혜윰님께서 말씀해주신 상호양도가 바로 이해는 되는데 문제로 만난건 처음이라서 걱정이 되네요,,,ㅠㅠㅠ
또 사회계약설에서 양도를 말할때 자연권과 주권은 구분되나요?
로크는 자연권만을 일부양도하고 주권은 국민에게 있는건가? 로크는 국민주권론인데도 주권을 입법부에 양도하는 건가? 입법부는 결국 선발된 국민들인데...) 이런 식으로 홉스 로크 루소가 전부 헷갈려서요,,정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
자연권은 세 사상가 모두 양도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주권의 경우에 로크의 홉스는 주권이 국가에 있다고 보고 로크의 경우 주권이 인민에게 있다고 보나, 경우에 따라서 로크는 최고 권력이 입법부에게 있다는 서술 역시 하고 있으므로 로크 사상에서 주권의 소재가 어디인지를 묻는 문항은 출제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루소는 주권이 양도되거나 대표될 수 없다고 보며 주권이 인민에게 있다고 주장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생윤은 그냥 찬밥 되어 버렸네요
유식에게 자성은 어떤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원래 불교에서 자성은 아예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의식 안에서도 자성은 없는 건가요?
수험생의 입장에서 아는만큼 말씀드리자면 중관사상은 모든것을 실체가 없이공하다고보았습니다. 허나 유식사상은 그런 중관사상이 지나친 허무주의로 흐를 수 있다는 점을 비판하며 마음의작용(식, 색수상행식할때 식이요!)은 존재한다고보았습니다. 물론 유식사상도 사물은 실체가없이 공하다고보았습니다
그리고 선종의 혜능은 자성을 불성이라는 개념과 유사하게보았습니다.
혜윰님 유식학파에서는 의식을 실체로서 존재한다고 보나요 아니면 이를 부정한다고 정리해야할까요?ㅠㅠㅠ
ebs질문을 통해 질문드리니
사실 이 부분이 애매한 부분입니다. 유식학파의 입장에서는 의식, 즉 식(識)은 존재한다고 보는데 이것을 식(識)은 자성이나 실체를 지니고 있다고 보아야 하는 것인지 존재는 하지만 자성이나 실체는 지니고 있지 않다고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라는 답변을 받았었는데
김종익 선생님께서는 세친이 의식을 인정하더라도 의식을 실체로 보지 않는다 불교는 만물이 공하니 실체는 인정하지 않는다라고 말씀해주셨고
라스청 선생님께서는 일체의 사물과 현상은 실체가 없다는 맞는선지이지만
의식을 포함한 일체의 모든것은 실체가 없다는 틀린 선지라고 기억하라고 말씀해주셔서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막막하네요 ㅠㅠ
EBS의 답변과 같이 유식학파의 의식의 실체로서의 존재 문제는 애매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직접적으로 묻는 선지는 출제되지 않을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혜윰 6평 생윤 해설 보고있는데 너무 깔끔하게 중요한것만 짚어주셔서 바로 모의고사 생윤 윤사 다 풀러갑니다 너무 감사합니당 ㅠㅠㅠㅠㅠ
감사합니다! 수능에서도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