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1 7월학평 총평 및 1820 해설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31254956
총평하면 개념문제에서 생각보다 어렵게 나왔습니다. 교과외? 같아 보이는 문제도 있고요. 또 비킬러 퍼즐이 까다로웠습니다. 그리고 17,18,20이 객관적으로 어려운편이었습니다.
1820빼고 눈여겨볼 문항 코멘트는
2번 : 완전연소가 빠진거로 알고있는데.. 다들 풀수있으니 상관없습니다.
5번 : 용해평형을 물어봤습니다. 풀 수 있는 수준이긴 하지만 모르면 조금 까다로웠을겁니다.
9번 : 동위원소로 이런 퍼즐을 만들수 있네요. 어렵지는 않습니다.
10번 : 굳이 그래프를 특이하게 줘서 조금 헷갈릴수는 있지만 엄청어렵지는 않습니다.
12번 ㄷ : 이젠 낚이지 맙시다.
13번 : 차근차근하면 풀립니다. 그래도 자료가 생소해서 시간을 뺏기셨을겁니다.
14번 : 비공유/공유는 공유전자쌍 기준으로 숫자를 맞추면 쉽게 풀립니다. 공유가 5개면 C 3중이나 N 1중 이런식.
15번 : 그냥 어렵습니다. 양자수 공부할 문제가 없으니 조금 힘드셨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비킬러를 연습하실 때 논리적으로 차근차근 푸는걸 연습하세요. 쉬운 비킬러를 빨리푸는것보다 어려운 비킬러를 차근차근풀어서 시간 안끌리는게 더 중요합니다.
17번 : 산화수 맞추는 문항치고 많이 어려운편입니다. 그래봤자 산화수지만.
19번 : 이거 교과안이 맞나요? 일단 용해열의 정량적 정의를 제대로 알고있으셔야 확실히 풀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18번 풀이입니다. 시간재고 풀 때 아이펜슬로 푼거. 눈여겨보진말고 표기법만 좀 보시면 됩니다.

이건 정리한풀이입니다.

1. 당연히 (가)에서 (4,1)입니다. (1,4)이면 모순이니깐 그런거지만 이런거까지 증명하는건 집에서만 합시다.
2. (나)에서 개수가 (2,2)이므로 OH-가 3개있는게 확실합니다. 용액은 염기성이므로 염기가 용액을 지배하고, 전하량을 계산하면 NaOH는 9개 투입됐습니다.
3. (다)에서 논리적으로는 귀류법을 사용해야합니다. 이온 개수가 (Cl,SO4,OH-)=(4,2,4)일지 (4,8,8)일지 알 방법이 없으니까요. 당연히 (4,8,8)을 해보면 (가)에서 염기성이 되서 모순이 나옵니다. 굳이 이 케이스를 찍는 분이 많지는 않을겁니다. (4,2,4)를 잘 찍는것도 실력입니다.
4. 따라서 전하량평형에 의해 NaOH는 12개 투입되었습니다. 그다음엔 선지를 잘 풀면 됩니다. ㄴ은 좀 오류소지가 있는 선지라고 생각됩니다. 자세한건 아까 올린 글을 참조하세요. 일단구별방법은 OH- 농도가 클수록 pH가 커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는 20번 즉석풀이입니다. 대충 보시면 됩니다.

아래가 좀 정리한 풀이입니다. 밑에 동그라미 3은 무시하시구

1. A에다가 B를 반응 조금 시키고 다시 B를 투입하기 시작하는 상황입니다. (나)에서 0g넣은게 반응 시작점이 아닙니다.
2. 테크니컬하게 풀어보겠습니다. Chemistry Logistics에서 쓴 용어로 해설하겠습니다. 우선 w를 등차수열처럼 투입하니 차가 그냥 평균변화율입니다.
3. 기울기가 3개 전부 다르므로 중간이 무조건 반응완결점입니다.
4. 기울기 비가 반응전후 -3:1입니다. 기울기 공식을 쓰면 a=5.
5. 한편, -2는 -6과 +2의 중점입니다. 즉 w와 2w의 1:1 내분점(1.5w)반응이 완결되었습니다. 거기서 부피 값을 구하면 12.
6. 반응전의 부피는 30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걸 m이라고 생각할 수 있죠.
7. 21은 30과 12의 중점이므로 절반반응점입니다. 반응완결점은 B를 6개 투입한 시점인데, 절반반응점은 B를 3개투입했겠죠. 3이 n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5*0.1=0.5입니다.
위 두문제는 나중에 pdf에 추가됩니다. 둘 다 좋네요.
0 XDK (+100)
-
100
-
오늘은 학교 수업에서 강간에 대해 토론함
-
아이언을 넘는 래퍼가 없네 2 0
아으
-
16cm보다 큰사람만 댓글 달아주셈 22 4
기억해둘게요
-
Mt랑 알바랑 걉쳐요 사장님 2 1
말하면 하루 빼주실라나..
-
뉴진스 글쓰던사람 ㅇㄷ감 1 0
어원쓰던사람
-
작년대비 시즌1 얼마나 됬나요???
-
국수영 원점수 합 262 15 2
근데조금이상함
-
이거 좀 들어주셈 8 0
소원임 가사도 개조음
-
원래 개학하고 3 0
국어만 파려고 했는데 날 보니까 수학-> 개병신 물2-> 개병신 지1->완전 병신...
-
순공평균3분의사나이 5 2
-
쌉허수의 2503 물1 평가 9 1
굉장굉장히 아쉬운거시 3떴다는거심 화학 왤케 등급컷이 박았냐ㅑ 나중에 해볼께 7...
-
이등변삼각형이나오면 4 0
반으로나누자
-
씨빨 0 1
내일학교가네
-
잠깐만지금수학을풀기시작하면 4 1
12시45분에끝나네 습박습박~
-
4시간휴릅 1 0
스고이
-
파는 갖고 있지 않지만 가능하다면 있었으면 해
-
과외하다보니 느낀건데 0 0
미적분 수2 수1은 잘하는것같은데 뭔가 막히는 문제보면 고1수학이 부족해서 생긴문제들이 많음
-
약간 힙시하다 2 0
약간 legacy가 잇는 그거야
-
서프 정답률 국어 0 0
비재원생이면 정답률 알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국어 과목 정답률이 궁금하네요 풀기...
-
중계가 뭐임 2 1
플레이에다가 중계한다는게
-
살려주세요 1 0
심찬우 생글생감 + 마닳 어떤가요?근데 26수능 칸트 같은 거는 이해의 영역이...
-
혹랄하다 0 0
방금 내가 만든 단어임 먼 의미인진 몰름
-
오늘 공부 ㅁㅌㅊ 5 2
수학 n제 15~20문제(허들링) 수학 실모 1개(덮) 과탐 실모 1개씩(덮) 지1...
-
아 이거 개웃기네 ㅋㅋㅋ 13 5
ㅋㅋㅋㅋㅋㅋㅋ
-
챔스 오늘 승부 예측 0 0
뉴케슬 승리로 8강 리버풀 승리로 8강 뮌헨 승 알레띠 승
-
너를 생각하고있어 일본어로 3 0
뭐임뇨??어디선가 들어봣는데 아나타오 캉가에테 말고 다른거
-
인생망했네 0 1
에휴시발
-
이개다 한지 2강 수강완 2 1
아주 좋아용
-
쎈 언재쯤 재입고 될까요? 3 0
지금 수1 품절됬는데 언재쯤 재입고 되나요?
-
영어 공부 막막하... 1 0
영어 제일 약한 과목이라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감이 안잡혀요,.ㅜ 현역때 크게...
-
수열 ㅈㄴ 싫음 4 3
수열 251122식 노가다 문제가 n제에 나올때마다 문제집을 불태우고 싶음
-
양승진 수코 vs 김범준 스블 0 0
재수생 작수 미적 3등급 입니다. 스블 문제들도 어렵다고 해서 기출 문제 풀려고...
-
개념양 동사 한지 3 0
뭐가 더 많음?
-
대학 그냥 다니면서 한번 봐볼까 하는데 독학으로 공부할만한 교재같은거 추천해줄수...
-
좋은 강사는 많은데 0 2
걍 시간은 없고
-
생윤 잘생긴 개념 후 잘노기 0 0
올해 생윤 처음 하는 현역입니다. 이번주에 김종익T 생윤 개념강의 완강할거같은데,...
-
수학 기출 추천해주세요 0 0
스불+기출 같이 하려는데 뭐가 좋을까요 ㅜㅜ 일단 강영찬 엗온 생각 중입니다....
-
토익700 수능등급 2 0
어느정도인갸용
-
반수 조언 좀 해주세요ㅠㅠ 0 0
작수 현역 52443 화작미적세지사문했고 수시러라서 최저만 맞추는 공부했는데요...
-
메가패스 존나 비싸네 5 0
n수생 할인 받아도 50만원 넘는게 말이 되는건가 이거
-
심심해서 쓰는 강사 후기 (2026.03.18) 2 4
오르비 업데이트되고 글 수정 오류 때문에 더이상 기존 글 수정을 못해서...
-
황밸식공부 2 1
영어비중 좀 늘림
-
더프 오답율이 너무 낮긴함 0 2
국어 ㅇㅇ 컷은 생각보다 높을듯 오히려 영어가 더 높은거 같기도
-
정월대보름님의 장례식입니다 11 3
제가 밀었습니다
-
내가없는사이에 12 0
재밌는떡밥이라도돌앗냐
-
왜 이미 집인거지 7 0
집가고 싶은데
-
암튼그런것임;;
-
아 ㅅ비ㅣㄹ 숙취 2 0
배아파 ㅠㅠㅠㅠ
-
이원준 진짜 신이네 2 0
처음으로 이감 풀이를 70분 안에 검토까지 끝내씀 독서 푸는 시간이 체감상 6~7분...
-
경제지문 초장부터 ㅈ박고 날렸음,, 시험 끝나고 오답할때도 어려웠는데 쉬웠다는 반응밖에 없네요

좋아요 꾸욱
10번 제대로 풀려면 제2 이온화에너지 그래프 2주기 3주기 상대적인 위치 알고있어야
하는건가요?
아니요. 논리적으로 풀립니다. 순서역전지점생각하면되요.
이제 기말 준비하러 퇴갤합니다
예상 1컷 40
헐 저도 8번 1개 틀렸어요 ㅋㅋㅋㅋㅋ 3번에 c,a있는거보고 눈을 의심한...
18번 칱싵으로 야물딱지게 풀었다
굿
20번은 기울기 비를 이용할 줄 모르면 n,m값 구할 수가 없는 건가요? 교육청에서 배포한 7평 해설처럼 난잡하게 푸는 건 말고요
2->3에서 부피 변화량이 투입한 B 양에 대응한다는거 알면 그대로 풀 수 있어요
그렇군요 빠른 답변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논리형 이번 7평 쥰내 어려운거같은데 작년까지의 경향 그니까 비킬러 준킬러가 쉬운시험지에 타성이 젖은건지 아니면 그냥 공부를 많이 안한건지 분간이 잘 안되는데 이건 어케할까여ㅠㅠ
둘다일확률이 높음 너무 비킬러만 하시진 마시되 미리 한번 얻어맞았다고 생각하면됨
고마워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