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난T] 미시경제학 소재 국어 지문 어려우신 분 들어오세요.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24855943
EBS미시경제학.pdf
EBS연계미시경제학관련기출.pdf
안녕하세요
절필 잠깐 끊고 돌아온 지방에서 국어 가르치는 (내년에는 서울에서 뵐 수 있을 것 같은)
코난T입니다.
사실 거시경제학에 관련된 지문은 그 유명한 오버슈팅, 통화정책, 이번 6평 지문까지 평가원에서 최근 자주 다루었고,
대부분 cycle을 제대로 처리하기만 해도 독해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반면 미시경제학 지문은 과거 교육청에서 몇 번 그 소재를 다루었으나, 최근에는 다루지 않았기에 수험생 입장에서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12.09 한계비용-공공재, 12 수능 외부성 지문 정도가 평가원에서 다룬 마지막입니다)
이감 등의 모의고사에서 미시 경제학 지문이 나왔을 때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이 많은 것으로 인지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수능에서 경제 소재가 등장한다면, 거시경제학쪽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시경제학 지문에 대한 대비도 충분히 해 놓아야 할 것입니다.
EBS 수능특강에서는 '수확 체감의 법칙(실전학습 제 2회, 288p)
EBS 수능완성에서는 '근로장려세제(EITC)' 지문이 미시경제학 지문에 해당합니다.
첨부된 자료는,
1. 상기한 EBS 연계 두 지문에 대한 분석서(수특/수완 분석서의 format이 다릅니다...)
2. 이와 관련된 기출 지문입니다.
미시경제학 지문의 장악 핵심은 Graph를 장악하는 것인데, 많은 수험생들이 이 부분은 이미 공부가 되어있을 것으로 생각하나, 혹시 몰라 근로장려세제 지문 분석에 이 내용을 간략히 comment 달아놨습니다.
이 자료들이 수험생의 경제학 지문에 대한 막연한 불안을 잠재우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참고: 기출 지문 출처와 정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교육청 201104 41 ④ 42 ④ 43 ②
2. 교육청 201404A 16 ② 17 ③ 18 ②
3. 교육청 201007 43 ② 44 ③ 45 ② 46 ⑤
4. 교육청 201503B 17 ② 18 ④ 19문제 오류 20 ④
5. 교육청 201310A 26 ③ 27 ⑤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0 XDK (+2,000)
-
1,000
-
1,000
-
오르비문학 1화 0 0
오르비문학 1화
-
Test 0 0
Tetsteyey
-
수학 4등급만 받으면 2 0
쫀득하게 인서울 할 수 있는데
-
엘든링 왜 자꾸 멈추지 1 0
컴퓨터 좋은건데 씨발
-
목 졸라줘 5 1
켁켁켁 숨막혀 ㅜㅜ
-
시험지에 따라서 난이도가 가장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번호같음....
-
개쉽게 풀리는데 이거 맞나
-
정시로 갑시다 8 0
내신반영을 노려서 내신 깡패 정시러
-
나왔어 12 0
다시감 근데 저게 왜 이륙햇냐
-
갑자기생각난썰 1 1
고1 2학기 학급회장선거때 후보가 2명이엇는데 그 친구들 둘이 합의하고 한명이...
-
그만하고 잘까 1 0
흐름이 끊겨버렷네
-
세기말 수능 1 1
200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강은양t 0 0
현역 고3이고 작년까지 모고 3~4등급 나왔는데 지금부터 강은양t 들으려고 합니다....
-
2시열차 1 0
출발
-
지금 강민철 현강 다니고 있는데 저랑 너무 안맞는 느낌이 심하게 들어서...
-
뭘 해야하나요 0 0
이번에 고등학교 2학년 된 이공계 지망하는 지방 일반고학생입니다. 생기부를 제대로...
-
이게 오르비를 재밌게 오래하려면 10 4
수험생활을 지속해야 함
-
에ㅔㅔㅔㅔㅔㅔㄴ들리스레인ㄴㄴ 0 1
폴온마이헐트 코코로노 키즈니ㅣㅣㅣ
-
내 이상형 중단발에 속눈썹 1 0
-
우와 보추야동 많이떴다 2 2
보다자야지
-
심심한데 무물보 5 0
응애 나 아가학생
-
본인 물1 점수 꼬라지 0 1
3모 48점 (99) 5더프 47점인가였는데 시험이 어려웠어서 전국석차 30등쯤...
-
오후8시부터자다가깼더니 1 0
다시잠이안오네.. 비상..!!
-
생각나는구나
-
ㅇㄴ근데 0학점 패논패과목을 오ㅑㄹ케 빡세게시켜 0 0
그냥 좀 봐주면 안되나
-
시발점 한 다음 스블 0 0
고2이고대수 개념원리, 쎈, 고쟁이 했습니다개정 시발점 사놓은 게 있어서...
-
러셀 외부생 더프 성적표 0 0
문자로 발송되나요?? 아님 직접 찾으러 가야햐나요??
-
원래 사람은 별을 쫓아 달려갈 때 가장 빛나는 법이여설령 닿지 못할지라도적어도 내...
-
저걸 어케 함 진짜 와.. 원과목 중 생1만 수능공부로 안해봤는데 안하길잘한듯
-
시발 나 개폐급임 2 1
조별과제 하는족족 내것만 교수님 피드백 나오고 술처먹다 팀원들한테 자료 제출 개늦게하고 자퇴마렵다
-
딱 한 마디만 하고 자러감 9 3
미쿠 ㅈㄴ 예뻐어~~~~~~~~~~~~
-
중앙대 가기 59일차 3 1
안녕하세요 중앙대29학번 부산사나이 이동현입니다 음 오늘이 벌써 59일차군요...
-
이제 좀 자보실까 11 1
음음
-
리젠존나느리네 1 0
오르비망함?
-
너무멍청해짐 1 0
ㅜㅜㅜㅜㅜ
-
생윤 진짜 1도 모르는 쌩노베인데 누구 듣는 게 좋을가여
-
15살과 엄마 그 사이는 2 0
뭐라함 급함
-
대신 연세대 가겠다 선언
-
작년 10모 20번 0 0
이렇게 푸는거 맞나..?
-
위키하우 도움 ㅈㄴ 안되네 6 0
ㅗㅗㅗㅗㅗㅗ
-
새르비 할수록 4 0
헛소리가 늘어가는듯
-
아니 난 신라면 쳐돌이라 5 0
신라면만 먹는데….
-
내가사실은생명과학을좋아함 1 0
수능말고 그냥생명과학
-
. 11 1
-
님들 최애 과목 말해보셈 7 0
난 국어
-
님들 최애 라면 말해보셈 10 0
난 신라면
-
라면이랑 과자 안먹은지 6일차 2 0
후후

감사합니다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코난!

옯챗..그립읍니다..애도...
감사합니다 선생님
전에 국어 학습 관련으로 쪽지 드렸는데
확인을 안해주셔서 그런데 한 번 봐주실 수 있으신가요
파이널이라 바쁘시다면 안해주셔도 됩니다
넵 확인하겠습니다^^

존경합니다국어1타님 글 잘 봤습니다!

앗 감사합니다 항상 닉값하려고 노력중인데 참 어렵네요ㅎㅎ 수능끝나고 연락 한번 드릴게요.

오 감사합니다 수능 부수고 오겠습니다적당히 봐도 샤문 부수실 듯!

내년에 서울에서..?네ㅎ 서울에서 수험생들과 함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이번 수능은 경제학 조지겠죠?
킹난 자료 감사합니다ㅠㅠㅠ
수능 경제학 지문 어렵지 않아요!
한수에 나온거같은뎅
5회차에 있었지요?ㅎㅎ
탈르비한다며 형
똥개가 똥을 끊죠
사실 절필한다고했지 탈르비한다고한적은없단마리양
ㅋㅋㅋ 하긴...
교육청 기출 지문들 난이도는 대략 어느정도인 건가요??
이감/한수보다 쉬운 정도요
아니 근데 이걸 이 시국에 물어본다는건 안풀어봤었다는건데?
와 화나네
경제 지문 모음집 다 풀고 검사맡으세요
아니 저 풀었어요;;; 저 노베인데 생각보다 많이 맞았길래 물어본 거거든요 ㅡㅡ
노베면 한지문당 한문제씩 틀리고 울어야 정상인데
오르비식 노베?
수만휘식 노벤데요;; 제 어제 이감 경제지문 정답률 보면 아실듯 ㅠㅠ
그래프 잘 따라가세요 제발요

네.....내년에 고3인데 서울오시면 쌤한테 배우고 싶어용
아직 고 2시면, 내신 관리 잘 하시고, 시간 여유 있으실 때 관심 있는 분야의 교양서적 혹은 단편 소설 같은거 읽으시면 내년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기출은 겨울방학때부터 해도, 늦어도 2월부터 해도 충분합니다.
수능을 마주하는 수험생 입장에서 시험 대비 목적이 아닌 순수한 관심의 차원에서 무언가를 읽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지금 이 시기가 텍스트에 대한 친숙함을 가질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 될 거에요!
넵 감사합니다
제가 미시경제학이 뭔진 잘 모르지만 수완실전1회에 외부성 지문이 하나 있는데 이건 다른건가여
당연히 코즈의 정리, 외부성도 미시경제의 영역입니다.
그런데, 본문에 언급되어 있듯, 외부성 자체가 수능에서 직접 물어본 적이 있는 개념이기에, 학습의 우선순위를 좀 뒤에 둔 것 뿐입니다.
참고로, 공공재에 대한 수능 특강 유형편 지문도 미시경제학 지문이에요.
(이는 2018.04 교육청 21-25 문제 세트를 통해 연습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본문에 언급된 대로 평가원에서 다룬 적이 있었기에 따로 자료를 제공하지 않았을 뿐입니다^^;;
오 글쿤여.. 자세한 답변과 좋은 자료 감사드림니다 ㅜㅜ
거시경제학이 뭔가요??ㅠㅠ 제가 11월달에 짧게 경제개념 비문학이나 상식용으로 하는 강좌가 이투스에 있어서 그거 들으려고 하는데 들어도 괜찮겠죠?? 항상 감사합니다ㅜ!
거시경제는 간단히 말해서 국가 GDP와 국제 화폐시장을 분석하는 학문이고
미시경제는 사람들의 소비 혹은 생산자의 공급 그리고 비용을 주로 다르는 학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쌤 대스타되셨네요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