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언어문법 질문 다시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214017
어제 동생은 집 밖에 있었고
현재 동생이 집에서 어머니한테 말하는중 "그때 집에 들어가려했었는데" 어머니왈 넌 그렇게 언어공부하고도 그렇게모르니?? 방금은 " 그때 집에 들어오려했었는데"가 맞는 얘기자나라고
시작해서 싸움 크게 번졌네요
어떤게 맞나요
화자(동생)중심으로 얘기하는것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거 개쩌는 공부법인듯 2 1
1주마다 문제집 제끼고 오르비에 인증하기 앉아있는 시간은 같지만 공부량 ㅈㄴ 늘어난게 체감이 됨
-
윤사 코드원 샀음 1 2
윤사 개박살 났으니까 그래도 김종익 플러스 해서 코드원까지 하려고..
-
전화하고싶다 3 0
누구든좋으니까
-
작년에 2 0
2월부터 수능까지 새르비에 항상 있었던 사람이 있음
-
소아과 의사 누구였지 6 0
오르비언 ㅇㅅㅇ
-
한 달 뒤 새르비 상황 1 3
제목:진짜 다 뒤1졌냐? 2분전 조회수 8 작성자 수능 ㅈ된 설의적표현 내용:
-
???
-
수1 자작 0 1
수열 문제입니다. 거의 국밥 유형인 케이스 분류 문제에요. 오류 발견하시면...
-
아빠 안잔다 2 1
채널 돌리지 마라
-
유튜브하나보고 1 1
마저공부해야지
-
머리 안돌아가서 인강듣는데 2 0
인강도 내용이 잘 안들어옵니다.. 이럴땐 걍 자고 내일할까요?
-
저 누군지 모름? 1 1
구름과자임;;
-
죽었다. 0 0
새르비
-
치통에 4 2
잠을못자는중이에요.. 신경치료각이내
-
유빈이 진짜 야함.. 1 1
거꾸로 하면 빈유임.. 개좋네
-
이원준쌤 문학 괜찮나요? 1 0
ㅈㄱㄴ
-
햄버거 먹음 청년 2 1
슈슈버거세트
-
1회는 13,14 잘 넘기면 어찌어찌 40 중후반대까지 갈 수는 있는데 2회 <-...
-
수행평가로 책 소개하기가 있습니다. 식자경을 희망하고 있어요 책 추천해주실수 있나요
-
실모 만들면 출제자가 시간 세팅해서 딱 올려두고 시간 되면 참여자들이 맞춰서 푼...
-
수학 강사 추천 0 0
수리논술 할거라 미적, 확통, 기하 다 할건데 김범준 VS 정병호 (김범준은 기하...
-
쿠팡플레이 F1 해설위원인 윤재수 해설위원이 서울대 화학과 출신인데... 0 0
서울대 화학부 91학번인데, 1지망을 물리학과(현 물리천문학부 물리학전공) 2지망을...
-
오르비 흰바탕이 왼눈으론 뻘겋고 오른눈으론 누럼
-
차엿어요.. 3 1
...
-
3모 예상등급 0 0
33343정도…국어는 기출 풀기 시작한지 얼마 안 됐고 수학은 미적개념 돌리는...
-
기하러분들 0 0
서프 10번 내적으로 푸시려나
-
컨디션 좋은 상태로 독서실 다시 가고싶어
-
남은게돈뿐이구나 1 0
사람도사랑도식어감…
-
당분간 사립니다
-
난너무간지나서개명신청햇어김간지 0 0
역시난비주류야킥킥
-
지금까지 과학문제집 푼거 제외로 추천하는거있나요? 2 1
기출픽 1등급만들기 오투(개념으로씀) 완자(추가) 메가스터디 N제 자이스토리...
-
맞팔구 0 0
ㅇㅇ
-
반 단톡에서 생일인 사람들 축하해 주던데 그들은 헛걸음질을 하게 될것입니다 ㅋ
-
근데 부엉이껀 챙기면 진짜 개추 ㅋㅋ
-
화작에 2사탐 기준으로요 고대가 표점본다고하긴하던데 백분위로 대충 봐주실수있으신가요...
-
예체능 재순데 올해도 수학 유기하고 수능보면 평생 아쉬울것같아서 수학 지금 시작하고...
-
하쿠 1 0
들으샘
-
내가 그러고 있음 개찐따샛기..
-
이거 대략 현 예상 내 등급 1 2
아마 11313? 아니면 11314? 일듯. 아직 영어는 안 풀긴 했지만. 설마...
-
[Zola] 3월 교육청 대비 0 2
Zola임당. 3월 교육청 대비의 의미없음에 대해서는 아래 영상에서 말씀을...
-
사탐런 고민 3 1
현역이고 작수 물지 당일에 모의수능으로 학원가서쳤을때 2/1떴었는데 사탐런하면...
-
사실 저는 어제 생일이였습니다 왜 말하지 않았냐고요? "모두가 날 신경쓰는척 행동하는게 역겨우니까"
-
옯창 리스트 2 3
-
3월 더프 미적 4 1
21 22 30 틀려서 88점이네
-
과학 문제집중에 7 2
가장 어려운거 뭐임요??
-
야 신난다!
-
자꾸 간봐서 그렇긴 한데 3모 기간이 일정이 뭐가 많아서 아무도 안 볼거면 시간...
-
진지한 국어 질문 7 1
현역때 국어 안했고, 올해 3월에 처음 시작했습니다.선택은 화작목표는 6월에 3등급...
-
[이벤트] 2027학년도 Prologue 모의고사 1회 배포 19 12
OMR 링크:...
-
이제 심판의 시간이 다가왔다 5 2
더프 수학 채점해야 함.
동생중심이면 가려했다가맞죠
엄마편 드셔야 합니다.
엄마편을 드셔야
인생이 편안해 집니다.
들어오다
[동사] 1. 일정한 지역이나 공간의 범위와 관련하여 "그 밖에서 안으로 이동하다. "
들어가다
[동사] 1." 밖에서 안으로 향하여 가다."
모든 문제와 트러블은 정의와 원칙에서 시작하면 다 해결되게 되어있음
들어가다 예시
1.물속에 들어가다
2.교실에 들어가다
들어오다 예시
1.배에 물이 들어오다
2.집에 일찍 들어오도록 하게.
3.빗물이 방 안으로 들어오다
엄마기준 동생이 들어오다.
동생기준 내가 들어가다.
끗
동생이 맞음
동생기준으로도 현재에 동생이 집안에서 말하는거기때문에 정의와 원칙으로 풀릴 단순한 문제가 아닌거 같은데요....이때 과거와 현재 중에서 뭘 기준으로 한다는 정의와 원칙이 또 있음 모르겠네요.
지금 현재 위치가 집이니깐... 집에 들어오려했었는데가 더 맞아요 ㅎㅎ
동생분이 맞으려면.
그때 집에 들어가려고 생각했었는데.. 이런식으로 좀 바꿔야하구요..
그때 시점에서 얘기하는것이기떄문에 그떄 집밖에있었으므로 들어가려가 맞지않나요?
근데 두분 다 별달리 틀린거 없는 듯.
동생은 그때 당시 상황에서 설명한거구..
어머니께선 지금 위치를 중요시해서 말씀하신거라서..
딱히 틀린건 없는거 같애요.
기준을 하나 딱 정해야 뭐가 맞다 이런게 정해질 듯.
제말이이거에요 기준을 현재로 잡느냐 과거로 잡느냐가 중요하죠 이상황에서 기준을 어떤걸잡는게 맞는건지 아시는분이 있으면 좋을텐데 언어학자한테 질문할정도로 중요한문젠 또 아니구 그냥 어머님이 예민하신거같으니까 이런문제가지고 싸우지 말자고 하셔요 ㅋㅋ
근데이거 현재 집안에서 말하는거면 온다고 해야....하나
아헷갈리네..ㅋㅋㅋㅋ;;;
동생이 그때를 회상시점으로 쓰셨으면 가려고가 맞구요
그냥 집에서 말했으면 오려고가 맞아요
특별히 동생이 틀린점은 없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