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스포)출제자는 5월 예평 18번문제를 어떻게 만들었나?
게시글 주소: https://dev.orbi.kr/00015378321
주의사항: 이글에서는 다소 직관적사고를 사용함
이 문제는 풀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미분계수의 기하학적인 의미를 이용해서 풀리는데요.
이 문제는 어떻게 만든걸까요?
이 문제를 만들때 f(x)라는 함수를 처음부터 정확히 알고있는 상태에서 만드느냐
그렇지않느냐로 나뉘잖아요? 만약 후자라면 문제에서 주어진
2≤f(x)≤3x, f(1)=2,f(2)=6 이라는 조건을 만족시키는 어떤 함수f(x)가
뭔가 존재하겠지? 라는 직관만 가지고 문제를 만들게되기때문에 꽤 위험하죠.
왜냐면 이런함수가 실제로 존재안할수도 있는거니깐요.
그래서 이문제를 어떻게 만든건지 추론해보려면 문제속의 f(x)가 어떤 함수인지를 알아야돼요.
기울기가 다른 두직선사이에 존재하며 두직선위의 점을 지나는 함수는 뭐가있을까요?
먼저 다항함수를 생각해봅시다!
우선 위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차함수나 3차함수일리는 없겠죠?
최소 4차함수라는걸 알수있어요. 근데 4차함수라면 2x를 밑으로 뚫고 내려올거니깐 안되잖아요?
그러니까 다항함수보다는 초월함수일 가능성이높아요.
지수함수와 삼각함수를 가지고 생각해볼건데 직관적으로 생각해볼게요.
지수함수는 그 특성상 굉장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특성이 있잖아요?
그래서 지수함수가 포함되어있는 함수식은 아무래도 두직선사이에서 얌전히 있을거같지가 않아요.
그래서 지수함수보다는 삼각함수에서 찾아봐야돼요.
sinx는 문제속의 그래프처럼 구불구불한 형태의 그래프기때문에 뭔가 가능성이 있을거같아요.
그래서 sinx가 포함되있는 함수식중에서 찾아야되는데 sinx+1이나 -sinx는 단순히 평행이동 대칭이동이니까
근본적으로 모양이 변하지않겠죠? 그래서 함수식에 x를 도입할건데요. 함수식이란게 결국 더하거나 빼거나 나누거나
곱하거나 지수로 올리는거니까
1.x+sinx
2.x-sinx
3.sinx^x
4..x^sinx
5.sinx/x
6.x/sinx
7.x*sinx
정도의 후보가 있네요. 이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그려봐야하는데
1번 2번은 더하는거나 빼는거나 형태가비슷하니까 생략하고 3번4번도 뭔가 비슷할거같네요.
마찬가지로 5번 6번도 왠지 비슷할거같네요. 그래서 그냥 7번으로 한번 가봐요! ㅋㅋ
(그냥 랜덤으로 고르는거니깐 아무거나 갈게요)

f(x)=x*sinx라두면 한가지 알수있는게 sinx는 -1과 1사이의 값만을 가지기때문에
-1≤sinx≤1 이되고 x를 각각곱해주면 -x≤x*sinx≤x 라는걸 알수있네요.
쉽게말해 x*sinx는 -x와 x 사이에 존재하는 함수라는 얘기죠.

(구글에 아무리 찾아봐도 y=x, y=-x 그래프가 마땅한게 없어서 이걸로 쓸게요ㅠㅠ)
그러면 이 그래프의 개형을 유추하기위해선 f(x)가 직선 x,-x 와 만나는 점이 있는지를 조사해야돼요.
x*sinx=x -> sinx=1 이므로 f(x)=x*sinx와 y=x와 만나는 지점은 sinx=1 의 해라는얘기고
마찬가지로 f(x)=x*sinx와 y=-x가 만나는 지점은 sinx=-1의 해라는 얘기에요.
즉,함수 f(x)는 (π/2,π/2),(3π/2,-3π/2),( 5π/2,5π/2) 등의 점을 지나게 돼요.
그렇다면 저 점들에서 f(x)의 그래프는 어떻게 그려질까요? f(x)는 실수전체에서
미분가능하니까 부드러운 곡선형태로 그려져야돼요. 또한 -x와 x의 경계부분을 넘지못하니까
-x나 x에 접하는 형태로 그려지겠죠?
이런식으로 그래프를 그려보면 아래그림처럼 그릴수있어요.


여기서 알수있는사실은 그림에 나와있는것처럼 f'(π/2)=1이고
f'(3π/2)=-1이고 f'(5π/2)=1 이라는 사실을 알수있죠(도함수를 구해서 계산해보면 실제로 저렇게나와요)
이 아이디어로 만든문제가 5월 예비평가 18번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문제의 아이디어는 y=x*sinx 와같은 함수를 "그리는" 과정에서
나왔다고 볼수있죠. 이문제는 수식적으로도 풀리고 기하학적으로 풀리는데요
출제자가 기하학적인 풀이를 의도하고 문제를 만들었는데 결과적으로 수식적으로 풀리는
것일수도있구요. 처음부터 수식적인 풀이를 의도하고 만들었는데 우연히 결과적으로
기하학적으로 풀리는것일수도 있을거같아요.
ps. 미분이라는게 곡선에 접하는 접선의 기울기를 구하기위해 나왔잖아요?
즉, 미분이 나오기 전에도 곡선이라는개념이 있었으니까 위로볼록한곡선,아래로 볼록한 곡선의 개념도 있었겠죠
그런데 xsinx가 -x≤x*sinx≤x라는사실과 (π/2,π/2),(3π/2,-3π/2),( 5π/2,5π/2)등의 점을 지난다는것은
굳이 미분이 없어도 알수있는 사실이니까 함수 xsinx가 실수전체에서 미분가능하다고 "가정"을 하면
미분이 없어도 일부점들에 대해서는 접선의 기울기를 알수있지않았을까 생각되네요.
미분이 나온뒤에 정확한 계산을 통해서 검증이 되는거구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오르비문학 1화 0 0
오르비문학 1화
-
Test 0 0
Tetsteyey
-
수학 4등급만 받으면 2 0
쫀득하게 인서울 할 수 있는데
-
엘든링 왜 자꾸 멈추지 1 0
컴퓨터 좋은건데 씨발
-
목 졸라줘 5 1
켁켁켁 숨막혀 ㅜㅜ
-
시험지에 따라서 난이도가 가장 극단적으로 달라지는 번호같음....
-
개쉽게 풀리는데 이거 맞나
-
정시로 갑시다 8 0
내신반영을 노려서 내신 깡패 정시러
-
나왔어 12 0
다시감 근데 저게 왜 이륙햇냐
-
갑자기생각난썰 1 1
고1 2학기 학급회장선거때 후보가 2명이엇는데 그 친구들 둘이 합의하고 한명이...
-
그만하고 잘까 1 0
흐름이 끊겨버렷네
-
세기말 수능 1 1
200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강은양t 0 0
현역 고3이고 작년까지 모고 3~4등급 나왔는데 지금부터 강은양t 들으려고 합니다....
-
2시열차 1 0
출발
-
지금 강민철 현강 다니고 있는데 저랑 너무 안맞는 느낌이 심하게 들어서...
-
뭘 해야하나요 0 0
이번에 고등학교 2학년 된 이공계 지망하는 지방 일반고학생입니다. 생기부를 제대로...
-
이게 오르비를 재밌게 오래하려면 10 4
수험생활을 지속해야 함
-
에ㅔㅔㅔㅔㅔㅔㄴ들리스레인ㄴㄴ 0 1
폴온마이헐트 코코로노 키즈니ㅣㅣㅣ
-
내 이상형 중단발에 속눈썹 1 0
-
우와 보추야동 많이떴다 2 2
보다자야지
-
심심한데 무물보 5 0
응애 나 아가학생
-
본인 물1 점수 꼬라지 0 1
3모 48점 (99) 5더프 47점인가였는데 시험이 어려웠어서 전국석차 30등쯤...
-
오후8시부터자다가깼더니 1 0
다시잠이안오네.. 비상..!!
-
생각나는구나
-
ㅇㄴ근데 0학점 패논패과목을 오ㅑㄹ케 빡세게시켜 0 0
그냥 좀 봐주면 안되나
-
시발점 한 다음 스블 0 0
고2이고대수 개념원리, 쎈, 고쟁이 했습니다개정 시발점 사놓은 게 있어서...
-
러셀 외부생 더프 성적표 0 0
문자로 발송되나요?? 아님 직접 찾으러 가야햐나요??
-
원래 사람은 별을 쫓아 달려갈 때 가장 빛나는 법이여설령 닿지 못할지라도적어도 내...
-
저걸 어케 함 진짜 와.. 원과목 중 생1만 수능공부로 안해봤는데 안하길잘한듯
-
시발 나 개폐급임 2 1
조별과제 하는족족 내것만 교수님 피드백 나오고 술처먹다 팀원들한테 자료 제출 개늦게하고 자퇴마렵다
-
딱 한 마디만 하고 자러감 9 3
미쿠 ㅈㄴ 예뻐어~~~~~~~~~~~~
-
중앙대 가기 59일차 3 1
안녕하세요 중앙대29학번 부산사나이 이동현입니다 음 오늘이 벌써 59일차군요...
-
이제 좀 자보실까 11 1
음음
-
리젠존나느리네 1 0
오르비망함?
-
너무멍청해짐 1 0
ㅜㅜㅜㅜㅜ
-
생윤 진짜 1도 모르는 쌩노베인데 누구 듣는 게 좋을가여
-
15살과 엄마 그 사이는 2 0
뭐라함 급함
-
대신 연세대 가겠다 선언
-
작년 10모 20번 0 0
이렇게 푸는거 맞나..?
-
위키하우 도움 ㅈㄴ 안되네 6 0
ㅗㅗㅗㅗㅗㅗ
-
새르비 할수록 4 0
헛소리가 늘어가는듯
-
아니 난 신라면 쳐돌이라 5 0
신라면만 먹는데….
-
내가사실은생명과학을좋아함 1 0
수능말고 그냥생명과학
-
. 11 1
-
님들 최애 과목 말해보셈 7 0
난 국어
-
님들 최애 라면 말해보셈 10 0
난 신라면
-
라면이랑 과자 안먹은지 6일차 2 0
후후
ㄹㅇ 갓
ㅋㅋ 착상은 거기서 나왔을 수 있겠네요
문송합니다ㅠㅠ
문송